지난 1일 9명이 숨진 서울 시청역 역주행 사고 이후 차량 사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차량용 페달 블랙박스를 설치하려는 운전자들이 급증하고 있다.
최근 온라인 자동차용품 판매 사이트 H샵, F쇼핑 등 에는 페달 블랙박스 제픔이 베스트 판매 품목 1~2위로 올라왔다.
운전자가 가속 페달과 브레이크 밟는 모습을 녹화하는 페달 블랙박스가 있다면 운전자는 의자 밑에 설치, 특정 시간대에 가속 페달을 밟았는지, 브레이크를 밟았는지 등을 확인 가능하다.
9일 한 블랙박스 업체에 따르면 페달 블랙박스 매출은 지난달과 비교했을 때 약 30% 가량 늘었다. 설치 방법, 가격, 제품 정보 등 문의하는 연락이 쇄도하고 있다는 차량 블랙박스 업체도 있다. 주문량이 평소보다 “100배 늘었다”고 밝힌 업체 직원도 있다.
업계 관계자들은 혹시 모를 급발진 사고를 대비하려는 운전자들이 늘고 있다고 분석했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급발진 의심 사고 감정 건수는 △2021년 56건 △2022년 76건 △2023년 117건으로 매년 늘어나고 있지만, 차량 결함이 인정된 적은 한 번도 없다.
한국은 차량 사고시 소비자가 차량 결함을 스스로 입증해야 하는 구조다. 제조물책임법 제3조2에 따르면 손해가 제조물의 결함 없이는 통상적으로 발생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피해자가 증명할 때 기계적 결함을 인정 받을 수 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차량 구매시 페달 블랙박스 장착을 ‘옵션화’해서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도록 제조사에 권고했다.
전문가들은 페달 블랙박스 필요성에 대해 입을 모으고 있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일각에서 ‘전자 브레이크를 당겨라’ ‘브레이크 2개를 동시에 밟아라’ 등을 말하지만 급발진이 생기면 대부분 이성을 잃는다”며 “페달 블랙박스는 운전자 결백을 입증할 유일한 방법”이라고 언론을 통해 주장했다.
얼마 전 일본이 도입한 페달 오조작 안전 보조(PMSA) 장치 등 사전 예방책도 주목받고 있다. PMSA는 저속 주행을 하다가 급격하게 가속 페달을 밟으면 급발진으로 추정해 강제로 브레이크를 잡는 시스템이다.
문학훈 오산대 미래전기자동차학과 교수는 “기업 입장에서는 (페달 블랙박스 등) 급발진을 증명해야 하는 도구에 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다”며 “사고 후 판명만큼 사전에 급발진을 제어할 시스템에도 집중해야 한다”고 전했다.
앞서 1일 9명이 숨진 시청역 대참사에 이어 3일 국립중앙의료원 사고, 7일 용산구 이촌동 사고 등 차량 사고가 잇달아 발생하고 있다. 2022년 말에는 급발진 의심사고로 손자가 사망했다고 주장하는 할머니가 등장했으나, 끝내 주장은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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