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국토부에 따르면 아프리카 대륙에서 유일하게 고속철도를 보유한 나라인 모로코는 2015년 ‘모로코 철도 비젼 2040’을 공표하며 총 4410㎞의 철도노선 확충에 나섰다.
모로코는 스페인, 포르투갈과 공동 개최하는 ‘2030년 FIFA 월드컵’ 기간 중 안정적인 승객 수송을 위해 5조원 규모의 철도차량 구매사업도 추진 중이다.
모로코는 ▲고속철(시속 320㎞급) 최대 144칸 ▲준고속철(시속 200㎞급) 최대 320칸 ▲각 도시 메트로(시속 160㎞급) 최대 240칸 ▲도시 내 메트로(시속 140㎞급) 최대 200칸 등 총 904칸을 구매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모로코의 기존 철도차량을 제작한 프랑스 업체, 월드컵 공동 개최국인 스페인 업체 등보다 상대적으로 불리한 상황인 한국 기업의 수주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모로코 철도차량 구매사업 입찰 마감일(9일) 전 방문이 신속하게 추진됐다고 설명했다.
박 장관은 모하메드 압델잘릴 모로코 교통물류부 장관, 모하메드 라비 클리 모로코 철도청장을 차례로 만나 두 나라의 철도 협력 강화방안을 논의했다. 박 장관은 한국 기업이 모로코의 고속철·전동차 구매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협조도 당부했다.
최근 우즈베키스탄 고속철 첫 수출 사례와 함께 한국 기업의 차량제작 기술력과 한국철도공사의 유지보수 경험 노하우가 결합한 K-철도 기술력을 적극 홍보했다.
한국차량을 구매할 경우 차량 공급을 넘어, 운영·유지보수 기술 교류, 전문인력 양성 등 두 나라 철도 분야의 전방위적 협력이 가능해 동반 성장할 수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압델잘릴 장관은 “세계적인 수준으로 성장한 한국의 철도 인프라를 벤치마킹할 수 있도록 두 나라의 기술교류가 보다 강화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한국의 철도 현황을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올해 9월10~11일 서울에서 개최되는 글로벌인프라협력컨퍼런스(GICC)에 압델잘릴 장관을 초청해 교육 연수·전문가 교류 등을 통해 모로코와 철도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화답했다.
이어 “정부가 앞장서서 K-철도 기술력을 세계에 홍보하고 국가철도공단, 한국철도공사, 민간기업과 긴밀히 협력해 해외철도사업 수주가 계속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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