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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배터리 3사, 非중국 시장서 점유율 소폭 하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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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E리서치 “장기적으로 3사 점유율 상승 기대 가능”

국내 배터리 3사의 시장 점유율이 소폭 하락했다.ⓒSNE리서치

올해 1~5월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전기차용(EV·PHEV·HEV) 배터리 사용량이 전년 동기 대비 13.1% 성장한 130.0기가와트시(GWh)로 집계됐다. 다만 국내 배터리 3사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은 소폭 하락했다.

5일 시장조사기관 SNE리서치에 따르면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온 등 국내 3사는 비(非)중국 시장 점유율 순위에서 모두 5위권에 안착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전년 동기 대비 5.9%(33.3GWh) 성장하며 2위를 기록했고, 삼성SDI는 국내 3사 중 가장 높은 27.2%(13.7GWh) 성장률을 나타냈다. SK온은 5.0%(13.9GWh) 성장률로 3사 모두 성장세를 보였다. 하지만 국내 3사의 시장 점유율은 전년 동기 대비 1.4%포인트(p) 하락한 46.8%를 기록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북미의 포드 머스탱 마하-E, GM 리릭과 같은 현지 OEM의 판매량과 유럽에서 테슬라 모델3/Y, 르노 메간의 판매량이 호조를 나타내 성장세를 이어갔다.

삼성SDI는 유럽에서 BMW i4/5/X, 아우디 Q8 이트론, FIAT 500 일렉트릭이 판매량 호조를 나타냈고 북미에서 리비안 R1T/R1S의 판매량이 고성장세를 견인했다.

SK온은 현대자동차그룹의 아이오닉5, EV6가 전년 대비 판매량이 감소했으나, 이외 SK온의 배터리를 탑재하는 포드 F-150과 메르세데스 EQA/B의 견조한 판매량으로 성장세를 나타냈다.

일본 파나소닉은 배터리 판매량이 13.3GWh를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26.5% 역성장했다. 테슬라 모델3의 부분 변경에 따른 판매 감소와 모델3 퍼포먼스 트림의 출시가 늦어진 점이 주된 원인으로 분석된다.

중국 업체들은 비중국 시장에서도 시장점유율을 빠르게 확대하고 있다. CATL은 11.4%(34.9GWh)의 성장률울 기록하며 선두 자리를 차지했다. CATL의 배터리는 테슬라 Model 3/Y(중국산 유럽, 북미, 아시아 수출 물량)를 비롯하여 BMW, MG, 메르세데스, 볼보 등 메이저 완성차 차량에 탑재되고 있다.

CATL에 이어 중국의 BYD 또한 중국 제외 시장에서 고성장을 이어가며 점차 순위권을 위협하고 있다. 브라질, 태국, 이스라엘, 호주 등 중국 내수시장의 공급 과잉 이슈를 해외 수출로 해소하며 전세계 시장 점유율을 빠르게 확대하고 있다.

SNE리서치는 “중국 업체와의 경쟁이 치열한 유럽보다는 북미지역에서의 점유율이 높은 국내 배터리 3사가 둔화의 영향을 크게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며 “향후 유럽의 중국 견제 강화, 국내 3사의 유럽 및 북미 증설 등이 예정되어 있어 장기적으로는 중국 외 지역 성장과 함께 3사의 점유율이 오를 것으로 기대된다”고 진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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