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정등용 기자] 국내 대체육 스타트업 이노하스(Innohas)가 베트남에서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동남아시아 시장 확대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비나캐피탈 벤처스(VinaCapital Ventures)는 2일(현지시간) 이노하스의 시리즈A-3 투자 유치를 주도해 베트남을 비롯한 동남아시아 시장 진출을 촉진하게 됐다고 발표했다.
비나캐피탈 벤처스는 소비자 건강과 환경 지속 가능성, 동물 복지와 관련된 문제를 중요하게 보고 이번 투자를 결정했다. 이노하스의 혁신적인 솔루션이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2021년 설립된 이노하스는 대두콩·완두콩·쌀가루·밀 등 자연 유래 재료에서 추출한 단백질을 사용해 대체육 제품을 제조·판매하는 업체다. 지난해에는 매출액 100억원을 돌파했는데 이는 전년 대비 90% 증가한 수치다.
매출 대부분은 대기업과의 협업을 통한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제조사개발생산(ODM) 판매와 자체 브랜드 ‘썬릿푸즈(Sunlit Foods)’에서 나오고 있다. 썬릿푸즈는 △미국 △캐나다 △프랑스 △독일 △영국 △남아프리카공화국 △호주 △네덜란드에 유통되고 있다.
이노하스 제품은 베트남과 미국 등 주요 글로벌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최근 냉동 김밥의 인기에 크게 기여하기도 했다. 이노하스는 한국에서 동물성 단백질의 수출이 제한되면서 식물성 대체재로 대체해 더 다양한 한국 식품을 해외에 알리고 있다.
지난해 말에는 국내 최대 규모의 식물성 전문 공장인 제2공장을 오픈해 총 생산 능력을 제1공장 생산량의 3배로 확대했다. 이 공장은 식물성 원료만을 사용해 동물성 원료와의 교차오염 위험을 없애고 더 높은 제품 품질을 보장한다는 게 이노하스 설명이다.
이노하스는 신공장에서 사전 주문 물량을 소화하는 것은 물론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 국가로 시장을 더욱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박지수 이노하스 대표는 “비나캐피탈 벤처스의 광범위한 네트워크와 현지 시장에 대한 깊은 이해는 동남아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고 현지 소비자들에게 우수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호앙 득 쭝 비나캐피탈 벤처스 파트너는 “이노하스에 투자해 건강하고 맛있는 제품을 베트남과 동남아시아에 소개하고, 나아가 전 세계로 진출할 수 있도록 돕게 돼 자랑스럽다”며 “또한 이번 투자는 지속가능성을 증진하고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비나캐피탈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이니셔티브와 완벽하게 일치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식물성 대체육 시장 규모는 지난해 64억 달러(약 8조8400억원)까지 성장한 것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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