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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내 복지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직원들의 저녁 반찬과 음식 배달, 세탁 서비스 등을 지원하는 회사가 있다. 바로 롯데백화점이다. 1인 가구는 물론 자녀가 있는 직원까지 개개인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맞춤형 복지를 제공해 모두가 만족하며 일할 수 있는 업무 환경을 조성하고 있는 것이다.
4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백화점은 지난 3월부터 ‘웰페어 월렛(Welfare Wallet)’을 도입해 임직원 복지 혜택을 대폭 확대했다.
웰페어 월렛은 임직원들이 각자의 니즈에 맞는 혜택을 맞춤형으로 선택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기존까지는 복지 혜택을 건강검진으로 일괄 제공했다면, 이젠 직급별 ‘크레딧’으로 제공해 건강검진은 물론 반찬 구독부터 세탁, 청소, 자기계발 교육, 여행, 항공 등의 혜택을 자유롭게 선택하고 조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를 위해 롯데백화점은 집밥연구소, 런드리고, 제주항공, YBM 등의 업체와 제휴를 맺고 관련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직원들의 반응은 폭발적이다. 지난 3월 웰페어 월렛이 도입된 이후 약 100일간 이용 건수만 총 4000여건을 넘어섰다. 롯데백화점 전체 직원이 4600여명인데 전 직원의 90% 이상이 한 번씩 이용한 셈이다.
특히 반찬 구독과 세탁, 청소 등 일상 생활(라이프) 관련 혜택이 인기를 끌었다. 자녀가 있는 워킹맘과 워킹대디 임직원을 중심으로 전체 직원의 약 30%가 관련 서비스를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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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백화점은 향후 임직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혜택 제공 범위를 더 넓힐 계획이다.
당장 이달부터는 1인 가구 임직원 사이에서 평일 저녁과 주말에 즐길 수 있는 음식 배달 서비스 및 전시·공연에 대한 수요가 높다는 점을 반영해 배달의민족, 예스24 티켓 등과 제휴를 맺고 관련 혜택을 추가 제공한다.
이 같은 변화는 직원들의 업무 몰입도를 높이고 직장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조치다. 한송희 롯데백화점 기업문화팀 담당자는 “직원들이 회사의 복지제도를 통해 긍정적인 경험을 많이 하고 좀 더 일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웰페어 월렛을 기획했다”면서 “앞으로도 웰페어 월렛이라는 이름에 걸맞는 다양한 콘텐츠들을 새롭게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롯데백화점은 이색 복지 혜택을 연이어 선보이며 업계 복지 제도를 선도하고 있다.
지난 3월부터는 1인 가구 임직원 전원을 대상으로 ‘홈 안심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범죄나 건강 이상 등 위급사항이 생기면 안전관리요원이 24시간 출동하고 실시간으로 현관 앞 영상을 확인해 인근을 배회하는 인물이 있는지 감지해주는 것이다.
앞서 2017년부터는 여성뿐 아니라 남성 직원을 대상으로도 의무 육아 휴직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저출생 문제 해결과 육아 지원을 위해 ‘우리 아이 첫걸음 휴가’, ‘예비 아빠 태아검진 휴가’, ‘태교 여행’ 등 복지 혜택도 제공 중이다. 2022년 9월에는 업계 최초로 ‘미혼 경조제도’를 도입해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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