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김형수 기자] CJ제일제당이 미국 계열사 애니천(Annie Chun’s)을 내세워 글로벌 입맛 잡기에 나선다. 인수 20주년을 맞는 애니천을 통해 13조원 규모의 글로벌 쌀국수 시장을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인도 시장조사기관 어드밴스마켓리서치(Advance Market Analytics·이하 AMR)은 4일 오는 2032년 글로벌 쌀국수 시장이 94억7000만달러(약 13조730억원) 규모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해 37억4000만달러(약 5조1630억원) 규모였던 해당 시장이 9년간 연평균 성장률 14.2%를 기록할 것이란 예상이다.
AMR은 “쌀국수는 아시아 음식 재료로 널리 쓰이고 있다”면서 “글루텐 프리 식품 트렌드 확산, 글로벌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인식 제고, 아시아 음식에 대한 선호도 증가 등에 힘입어 관련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전했다.
눈길을 끄는 글로벌 쌀국수 시장을 선도할 기업으로 애니천을 선정했다는 점이다. 애니천은 K푸드 대표주자로 태국 타이 프레지던트 푸드(Thai President Foods Public Company), 일본 도요스이산(Toyo Suisan), 미국 로터스 푸드(Lotus Foods, Inc.) 등 유수의 해외업체들과 어깨를 나란히 했다.
애니천은 폭넓은 쌀국수 라인업을 구축하고 트렌드를 반영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글로벌 쌀국수 수요 선점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애니천은 △현미 쌀국수(Maifun Brown Rice Noodles) △정통 쌀국수(Authentic Maifun Rice Noodles) △정통 팟타이 쌀국수(Authentic Pad Thai Rice Noodles) △현미 팟타이 쌀국수(Brown Rice Pad Thai Noodles) 등 다양한 쌀국수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월마트·타깃·크로거 등 미국 대형마트, 아마존·인스타카트 등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이들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여기에 자체 온라인 홈페이지 등을 통해 쌀국수 제품이 글루텐 프리, 비건 제품이라는 점을 알리는 데 주력하고 있다.실제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현미 쌀국수(Maifun Brown Rice Noodles)를 홍보하는 콘텐츠를 게시하기도 했다. 해당 게시물을 통해 현미 쌀국수 제품이 부드러운 식감을 지니고 있으며, 맛도 순하다는 점을 집중 홍보하고 있다.
애니천은 “자사 쌀국수는 글루텐 프리 제품”이라면서 “아시아식(式) 볶음요리, 탕면, 샐러드 등의 재료로 쓸 수 있어 활용도가 높다”고 전했다.
한편 CJ제일제당은 지난 2005년 11월 미국 샌프란시스코 소재 식품기업 애니천을 품에 안았다. 미국 가공식품 시장 공략의 거점을 마련하기 위한 결정이다. CJ제일제당은 애니천 인수를 위해 608만달러(약 80억원) 규모의 자금을 투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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