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위사업청은 4일 서울 용산구 국방컨벤션에서 국방분야 첨단항공교통(AAM)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제1회 국방 AAM 포럼’을 개최했다.
AAM은 도심항공교통(UAM)을 포함해 다양한 환경에서 개인용비행체(PAV), 드론택시, 전기동력수직이착륙기(eVTOL), 플라잉카 등이 운영되는 항공교통체계다.
방사청은 우주항공청 등 정부부처와 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등 연구기관 및 학계가 참여하는 국방 AAM 포럼의 운영을 통해 민간 UAM 기체를 활용한 군 임무수행 실증 연구개발(R&D) 기획방안과 군의 AAM 활용 로드맵 수립 및 장기소요 검토 등의 지원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또 국방분야 특화 AAM 핵심기술을 식별, 정부부처 간 협력해 연구개발을 추진하기로 했다.
육군 교육사령부는 K-UAM의 군사적 활용 방안을 중심으로 발전시켜온 아미(Army)-AAM 개념을 기반으로 한 전시·평시 운용 개념을 설명했다. 아울러 국방 AAM으로의 확장을 위해 민·관·군과 산·학·연의 긴밀한 협업체계구축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했다.
항공우주연구원은 AAM 기술현황과 개발전망에 따른 미래의 AAM 생태계를 예측했다. 이와 함께 항공우주연구원이 개발한 1인승 자율비행항공기 및 K-UAM 그랜드 챌린지 현황을 소개하고 국방분야 활용방안을 제안했다.
차원준 방사청 헬기사업부장(준장)은 “최근 군사적으로 활발히 운용되고 있는 드론도 초기에는 작전 효과 달성에 대한 의구심이 있었다”며 “국방분야에서 AAM 활용 가능성을 면밀히 검토해 필요한 지원이 적시에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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