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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살 직장인 박모씨는 최근 월세처럼 들어오는 배당금을 미래의 재투자를 위한 종잣돈으로 모으고 있다. 올 초부터 부동산 조각투자 상품에 투자하고 매달 고정적으로 배당금을 5만원씩 받고 있다. 그는 “조각투자는 큰 목돈이 들어가지 않고 소액으로도 참여할 수 있어 좋다. 월세처럼 쏠쏠하게 배당금이 들어와 만족스럽다”며 “경기가 좋지는 않아도, 장기적으로 부동산이 투자 자산으로 가장 안정적이라고 보고 추후 매각 차익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MZ세대를 주축으로 한 소비 트렌드의 하나로 재테크와 플렉스의 합성어인 ‘재랙스’가 부상하고 있다. 고금리·고물가 현상이 계속되는 가운데 MZ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 세대)가 현재의 가치와 행복을 추구하며 적극적인 소비를 하는 동시에 재테크에도 활발히 참여하는 모습이다.
통계청은 올해 3월 발표한 MZ세대의 세부 분석 내용을 담은 ‘통계플러스 2024년 봄호’를 통해 재렉스를 새로운 경제 키워드로 제시했다. 자산 증식에 관심이 높은 MZ세대가 경제 활동에 주체적인 의식을 갖고 저축은 물론 투자와 부업 등을 통해 부가수익을 창출하는 자기 주도형 삶을 살고 있다고 분석했다.
MZ세대는 이처럼 재테크에 ‘진심’이지만 사회초년생이다 보니 목돈을 마련하기 어려워 고위험·고수익을 노리는 투자방식보다는 안정적인 배당형 투자에 점차 관심을 보이고 있다. 특히 은행의 예적금 상품처럼 안정적이고, 소액으로 투자하면서 월 배당 수익도 챙길 수 있는 ‘조각투자’가 새로운 재테크 수단으로 떠오르고 있다.
조각투자란 부동산과 음악 등의 자산을 기반으로 한 증권을 조각처럼 쪼개 나눠 갖는 것을 의미한다. 대표적으로 부동산 조각투자 플랫폼 ‘소유’는 상업용 부동산을 거래소에 상장시켜 수익증권을 발행하고 있다. 소유의 누적 공모 수는 9개로 업계 최다 기록을 자랑한다. 공모 총액은 237억 3천만원에 달한다. 소유 누적 회원 수는 현재 약 40만명이며 앱 이용자의 연령별 분포에서 MZ세대가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소유가 발행하는 수익증권은 매월 정산되는 임대료에 따른 ‘배당’이 발생한다. 특히 소유 상품 중 신도림 핀포인트타워의 경우 최대 연 6%의 고배당 구조로, 정기예금 금리가 연 4%가 안되는 시점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실제 신도림 핀포인트타워 상품 투자자 일부는 월 14만원대의 배당금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유 운영사인 루센트블록 측에 따르면 2023년 기준 최다 배당금은 총 118만1093원으로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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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소 좋아하던 노래나 역주행이 기대되는 곡을 선택해 소액투자도 할 수 있다. 음악 저작권 투자 플랫폼 뮤직카우는 음악 저작권을 기반으로 한 수익증권에 주력하고 있다. 투자자들은 뮤직카우가 운영하는 플랫폼을 통해 주식처럼 음악 저작권 관련 수익증권을 사고팔 수 있다. 뮤직카우가 아티스트로부터 음악 저작권 일부를 사들이고, 저작권에서 수익을 받을 수 있는 수익증권을 쪼개 투자자들에게 파는 형식이다.
뮤직카우도 매월 정산되는 저작권료 수익을 통해 배당이 발생하고 있다. 브레이브걸스의 롤린(Rollin’)의 경우, 지난해 저작권료로 주당 3만1518원이 지급됐다. 연 배당 수익률로 환산하면 13.2%에 이른다. 이밖에도 몇몇 곡이 두자릿수 배당 수익률을 거둔 것으로 집계됐으며, 수익률 5% 선을 넘는 수익증권이 전체 72%에 이른다는 설명이다. 뮤직카우 또한 2030 세대가 50.8%(20대 23.5%, 30대 27.3%)로 전체 앱 가입자 수의 절반을 넘게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투자 트렌드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아이지에이웍스 마케팅클라우드 ‘앱테크 트렌드 분석 리포트’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 중 성인남녀 75%는 앱테크를 사용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미션형 앱테크 사용자의 경우 가상화폐(8.6%), 조각투자(7.0%), 증권·투자(7.0%) 순으로 관심도가 높다고 대답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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