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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까지 김포골드라인 5편성 증차…하루당 수송인원 2000명 증대

아시아투데이 조회수  

김포골드라인 김포공항역 혼잡
김포골드라인 김포공항역이 승객들로 붐비고 있는 모습./연합뉴스

정부가 김포골드라인 혼잡도를 낮추기 위해 5편성을 추가 증차하고 배차간격도 기존 3분에서 2분 30초로 단축해 하루 수송 인원을 2000명 확대한다. 또 당산역 환승센터를 개소하고 올림픽대로 개화 나들목(IC) 병목구간의 도로를 확장할 예정이다. 아울러 김포와 당산을 오가는 광역버스 준공영제 2개 노선도 개통한다.

국토교통부는 28일부터 김포골드라인 혼잡도 해소를 위해 열차를 추가 투입한다고 밝혔다. 이는 올해 1월 민생토론회에서 발표된 ‘김포골드라인 단기 혼잡완화 방안’의 후속 조치다.

이날 오전 박상우 국토부 장관은 김포골드라인 첫 번째 증차 열차의 출고 기념식에 참석했다.

그는 열차 수송 확대, 광역버스 확충, 당산역 환승센터 건립, 올림픽대로 버스전용차로 추진 등 대책의 추진 현황을 점검한다는 계획이다.

국토부는 작년 5월부터 열차 운행 간격 조정, 셔틀버스 투입, 승강장 안전활동 강화 등 김포골드라인 혼잡 완화를 위해 노력해 왔다는 설명이다. 이번 열차 증편을 통해 수송력이 20% 증가하는 만큼 상당한 추가 혼잡 완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우선 오는 9월까지 5편성 열차 증차 및 배차간격 단축(3분→2분30초)을 통해 현재 200% 수준인 최대 혼잡도를 개선한다.

열차 투입 시기도 당초 계획보다 앞당긴다. 이날 1편성 투입에 이어, 오는 8월 30일 2편성을 증차해 통근·통학 수요에 대처한다. 또 9월 30일 2편성, 내년 1월 중 1편성을 추가 투입한다.

9월까지 오전 7~9시 출근시간대 운행횟수가 42회에서 51회로 9회 늘고 열차 운행 간격도 3분에서 2분 30초로 단축되면서 하루 2000명 이상을 추가 수송할 수 있을 전망이다. 이는 기존 수송인원의 20% 수준이다.

또 2026년 말까지 5편성을 추가로 투입해 배차 간격을 최대 2분 10초까지 단축한다는 방침이다.

김포골드라인 혼잡도 대책 성과 및 계획
김포골드라인 혼잡도 대책 성과 및 향후 계획./국토교통부

광역버스 노선을 개통하고 2층 전기버스도 추가 투입한다. 김포골드라인의 수송 부담을 낮추고, 김포 시민의 서울 출퇴근 동선을 다양화하기 위해서다. 앞선 지난 3월 4일 2개 광역버스 노선을 개통한 데 이어, 2개 광역버스 준공영제 노선을 추가로 개통하는 것이다.

김포 현대프라임빌을 기점으로 당산역까지 운행하는 6601번 광역버스 노선도 다음 날부터 운행을 시작한다.

국토부는 충분한 수송력 확보를 위해 2층 전기버스를 4대 투입해 하루당 28회 운행할 예정이다. 향후 이용객 추이에 따라 최대 하루 52회까지 증차한다.

아울러 하반기부터 상암DMC를 목적지로 하는 노선 운행을 시작할 수 있도록 차량 및 차고지·충전소 정비 등 철저히 준비 중이란 설명이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이번 버스노선 신설 과정에서 각종 행정절차를 획기적으로 단축해 개통 시기를 6개월 이상 앞당겼다.

마지막으로 당산 환승센터를 준공하고 올림픽대로 버스전용차로 확장도 추진한다.

다음 달 지하철 2호선과 9호선 환승역인 당산역에 회차형 환승센터를 조성한다. 오는 8월 이곳에서 광역버스와 지하철을 편리하게 환승할 수 있게 된다.

그동안 경기·인천에서 서울로 오는 광역버스를 타는 경우 혼잡한 시내 구간을 통과해야 했다. 하지만 환승센터를 통해 올림픽대로에서 바로 당산역으로 진입할 수 있게 되면서 평균 10분 이상의 시간이 단축될 전망이다.

올림픽대로 상습 지·정체 구간인 개화 나들목(IC) 부근 1.4km 구간을 편도 2차로에서 3차로로 확장한다. 올림픽대로 버스전용차로 도입을 위한 선행 준비 단계다.

국토부는 개화IC 차선 확장공사의 실시설계를 다음 달 중 발주할 계획이다. 향후 버스전용차로의 운영에 대한 세부사항은 서울시·경찰청 등 관계기관과 충분히 협의해 검토해 나갈 계획이다.

박상우 장관은 “민생토론회에서 발표한 ‘김포골드라인 단기대책’이 국민께 약속드린 대로 제대로 이행되고 있는지 직접 점검하기 위해 방문했다”며 “오는 9월 말까지 수송력을 추가 확보하기 위한 방안도 지속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민에게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정부의 당연한 책무로,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아시아투데이
content@newsbel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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