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4일 리튬 전지 제조업체에서 발생한 화재로 23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가운데, 한국의 배터리 관련 사업체는 전국에 600개가 넘고 종사자 수는 3만5000명이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지 관련 기업이 가장 많은 곳은 경기도, 종사자 수가 많은 지역은 충청북도였다.
26일 통계청에 따르면 ‘일차전지 및 축전지 제조업’ 사업체 수는 2022년 기준 609개였다. 2020년 483개, 2021년 521개로 꾸준히 늘었다. 종사자 수는 2022년 기준 3만5100명이었다.
배터리 업계 관계자는 “전기차 등록 대수가 2020년 13만4962대에서 2022년 32만8267대로 급증했고 양극재, 음극재, 분리막 등 관련 산업까지 확장했다”며 “작년 기준으로는 사업체나 종사자 수가 더 늘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내 배터리 산업은 크게 일차전지와 이차전지로 구분된다. 일차전지는 방전이 되면 충전이 안 되는 전지로 망간 건전지와 알카라인 건전지 등이다. 일차 전지 중에서 리튬전지는 전기·가스 계량기 등의 전원으로 많이 사용되는데, 5~10년간 사용이 가능할 정도로 지속성이 좋다. 이번에 화재가 발생한 아리셀도 계량기와 국방용 제품을 납품하고 있다.
대표적인 일차전지 기업으로는 충남 당진에 있는 비츠로셀이 있다. 비츠로셀은 국방용 제품을 비롯해 자체 전지 브랜드 ‘텍셀’을 가지고 있다.
이차전지는 충전해서 다시 쓸 수 있는 전지다. 충전물질로 어떤 재료를 쓰느냐에 따라 니켈-카드뮴, 니켈-수소, 리튬폴리머 등으로 구분된다. 최근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전지는 전기차에 사용되는 리튬이온 전지다. 리튬이온 전지는 현재 이차전지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온 등이 대표적인 이차전지 기업이다.
LG·삼성·SK 등 배터리 3사 집중하는 분야는 삼원계 배터리다. 삼원계는 ‘니켈(Ni), 코발트(Co), 망간(Mn)’, ‘니켈, 코발트, 알루미늄(Al)’의 조합으로 구성된다. 원소의 앞 글자를 따 ‘NCM’과 ‘NCA’로 불리며 니켈 함유량에 따라 에너지 밀도가 좌우된다. 출력이 높아 고성능 전기차에 주로 사용된다.
중국은 저가형 배터리로 불리는 ‘LFP 배터리’에 집중하고 있다. 2022년 기준 전체 배터리 시장에서 LFP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31%였다. 올해는 삼원계를 넘어 60%를 상회할 것으로 예측된다. 전기차·배터리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4월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전기차에 탑재된 배터리 사용량은 약 101.1GWh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3.8% 성장했다.
전지 관련 종사자가 가장 많은 지역은 충북이다. 전국 전지 관련 기업 종사자 3만5100명 가운데 33%(1만1570명)가 충북에서 근무하고 있다. 충북 오창에는 LG에너지솔루션, 에코프로비엠, LG화학, 코스모신소재, LG화학, 파워로직스, 미래나노텍, 더블유스코프코리아 등이 있다.
충북 다음으로 전지 관련 근로자가 많은 지역은 충남이다. 충남 서산에는 SK온을 비롯해 롯데케미칼, 삼성SDI 공장이 있다. 총 18개 전지 관련 업체가 있고 3325명의 근로자가 근무하는 울산에는 삼성SDI, LG화학, 코스모화학, 코스모신소재 등이 있다.
경북은 경기도에 이어 전지 관련 사업체가 가장 많은 지역이다. 경북에는 영풍, LG화학, 포스코퓨처엠, 엘앤에프 등이 있다. 특히 에코프로EM, 에코프로이노베이션, 에코프로CnG, 에코프로머티리얼즈, 에코프로비엠 등 에코프로 그룹사들이 경북에 몰려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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