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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빅테크 ETF 수수료 대폭 인하한 한화운용…출혈 경쟁 점입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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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빅테크 ETF 수수료 대폭 인하한 한화운용…출혈 경쟁 점입가경

상장지수펀드(ETF)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한 자산운용사들의 수수료 출혈경쟁이 극으로 치닫고 있다. 비슷한 콘셉트의 상품이 우후죽순으로 쏟아지면서 투자자들을 유인하겠다는 전략이지만 업계 전반적인 경쟁력 저하를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25일 금융투자 업계에 따르면 한화자산운용은 이날부터 ‘ARIRANG 미국테크10 iSelcet ETF’의 총보수를 기존 연 0.5%에서 연 0.01%로 낮추기로 했다고 전날 공시했다. 같은 기초지수의 2배를 추종하는 ‘ARIRANG 미국테크10레버리지 iSelect’의 총보수 역시 기존 연 0.8%에서 연 0.5%로 낮췄다. 올 들어 여러 운용사들이 국내외 대표지수 및 국내 금리형 등의 ETF 보수를 인하했지만 미국 대표 빅테크에 투자하는 상품 수수료를 이처럼 파격적으로 낮춘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화운용 관계자는 “해당 상품의 운용 난이도가 상대적으로 낮고 개인투자자 선호도가 높아 장기 투자 시 편익이 극대화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한화운용은 앞서 지난달 코스피200지수를 추종하는 ‘ARIRANG200’ 보수도 연 0.017%로 인하한 바 있다.

이에 따라 ARIRANG 미국테크10 iSelcet ETF에 1억 원을 투자하면 1년간 내는 보수가 1만 원으로 기존 대비 50분의 1 수준으로 낮아진다. 유사 상품인 ‘KODEX 미국빅테크10(H)(0.45%)’ 등보다 낮고 후발 주자인 탓에 상대적으로 저보수를 앞세워 최근 상장한 ‘SOL 미국테크TOP10(0.05%)’에도 못 미치는 수준이다.

연 0.01% 이하 수수료를 처음 제시한 곳은 업계 1위인 삼성자산운용이다. 삼성운용은 올 4월 ‘KODEX 미국S&P500TR’ 등 미국 대표지수 투자 ETF 4종의 수수료를 기존 연 0.05%에서 연 0.0099%로 인하했고 이에 미래에셋자산운용이 대표 금리형 상품인 ‘TIGER CD1년금리액티브(합성)’ ETF 수수료를 연 0.05%에서 연 0.0098%로 내리면서 최저 보수 타이틀을 가져왔다. 이어 한화와 마이다스에셋 등 중소형사들도 속속 대표상품의 수수료 인하를 발표했다.

美빅테크 ETF 수수료 대폭 인하한 한화운용…출혈 경쟁 점입가경

운용사들이 이처럼 제 살 깎아먹기식 보수 인하 경쟁에 뛰어든 이유는 빠르게 몸집을 불리고 있는 ETF 시장에서 당장에는 수익이 나지 않더라도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마치 아마존이나 쿠팡 등 커머스 기업들이 초기 손해를 감수하고도 점유율을 확보한 후 수익화를 꾀하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

현재 ETF 시장은 26개 운용사가 뛰어들어 1위권(삼성·미래에셋), 2위권(KB·한국투자신탁), 3위권(신한·한화·키움) 싸움이 치열하다. 한때 50%가 넘는 점유율을 기록했던 삼성운용은 38%대까지 내려와 미래에셋운용에 바짝 추격 당하고 있고 한국투자신탁운용은 올 들어서만 점유율이 1.74%포인트 상승해 3위인 KB운용을 턱밑까지 쫓아왔다. 신한과 한화운용은 올 들어 순위가 뒤바뀌었다.

일각에서는 업계의 수수료 인하 경쟁이 소비자 입장에서는 좋은 일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하지만 특색 없는 동종 상품의 무분별한 상장이 소비자 선택권을 저해하고 더 나가 업계 전체의 경쟁력 약화로 이어져 결국 투자자 피해로 귀결될 것이라는 우려가 크다. 실제 ETF 종목 수는 875개로 코스피 보통주 종목 수(841개)를 넘어섰다. 올 3월 처음 역전된 이후 점점 격차가 커지고 있다. ETF가 벤치마크(BM) 삼는 기초지수의 수가 629개인 것을 감안하면 같은 지수를 추종하는 비슷한 ETF가 수두룩하다는 뜻이다.

특히 수수료 인하는 운용사의 운영 비용 감소로 이어져 호가 및 포트폴리오 관리를 촘촘하게 하지 못할 가능성을 키울 수 있다. 괴리율(시장가격과 ETF 순자산가치와의 차이) 관리가 제대로 안 되면 투자자 수익률에 직접적인 손해가 불가피하다. 자산운용사의 한 대표는 “점유율 확보를 위한 수수료 인하는 각 사의 상황을 고려한 경영전략으로 투자자들은 이 기회를 잘 활용할 필요가 있다”면서도 “보수 인하는 가용 운용역의 감소로 이어지고 이는 참신한 아이디어를 가진 좋은 상품 개발이 어려워짐을 뜻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원가 절감으로는 제품의 품질을 개선할 수 없는 것과 같은 논리”라며 “적절한 보수를 통해 운용사별로 저마다 특색 있는 상품을 개발해 건전한 경쟁이 이뤄지는 게 장기적으로 시장 발전을 위하는 길”이라고 꼬집었다.

서울경제
content@newsbel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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