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경제=이준현 기자] 야심찬 유럽 노선 확대를 앞둔 티웨이항공이 잇따른 운항 차질과 ‘항공기 바꿔치기’ 논란에 휩싸이며 비판에 직면했다.
국토교통부도 최근 항공기 고장 및 지연 운항이 반복된 티웨이항공에 대해 칼을 빼들었다.
◇ 잇단 지연 운항에 항공기 바꿔치기 논란까지
22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티웨이항공은 지난 13일부터 18일까지 엿새 동안 총 5편의 항공기가 지연 운항되는 사태를 겪었다.
특히 13일 인천발 오사카행 TW283편은 기체 결함으로 11시간 지연되면서 승객 204명이 탑승을 포기하는 등 큰 혼란을 빚었다.
이 과정에서 티웨이항공은 당초 배정된 항공기 대신 다른 항공기를 투입하면서 ‘항공기 바꿔치기’ 의혹까지 받고 있다.
티웨이항공은 이날 오전 11시 5분 인천에서 자그레브로 출발 예정이었던 TW505편(HL8501)에서 기체 결함이 발견돼 정비가 지연되자, 같은 기종(A330-300)인 오사카행 항공기(HL8500)를 자그레브행에 투입하고, 대체 항공기(HL8501)를 오사카행에 배정했다.
티웨이항공 측은 “항공기 교체는 자그레브 공항의 조업 제한 시간을 피하기 위한 조치”였다고 해명했지만, 승객들은 “거짓 해명”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티웨이항공이 유럽연합(EU)의 항공기 지연·결항 보상 규정(EU261)을 피하기 위해 항공기를 교체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EU261 규정에 따르면 항공사 책임으로 항공편이 지연되거나 결항될 경우 승객에게 환불 외에 최대 600유로(약 88만원)를 보상해야 한다.
그러나 티웨이항공은 “EU261 규정과는 무관하다”며 “고려한 상황도 없다”고 해명했다.
◇ 국토부, 특별점검 실시 및 안전대책 명령 지시
국토부는 티웨이항공을 대상으로 특별점검을 실시하고 내달 중 안전대책을 시행하라는 명령을 내렸다고 21일 밝혔다.
유럽 4개 노선 취항을 앞둔 티웨이항공과 미주 노선을 중심으로 장거리 노선 운항을 확대하고 있는 에어프레미아에 대해서는 안전운항 특별관리에 돌입한다.
장거리 노선 확대를 위한 인허가 단계에서부터 항공사의 안전운항 체계를 면밀히 검증하고,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는 보완 명령을 내릴 방침이다.
취항 후에는 3개월간 국토부 항공안전 감독관 2명을 현장에 파견해 티웨이항공과 에어프레미아의 운항 상황을 밀착 점검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대한항공에도 티웨이항공과 에어프레미아의 안정적인 장거리 노선 확대를 위해 조종사 교육, 항공기 정비 및 부품 수급 과정에서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아울러 티웨이항공과 에어프레미아의 하계 시즌 지연·결항 사례에 대한 전수조사에 나선다.
두 항공사의 지연·결항 사례에서 소비자 보호조치 의무 위반이 확인될 경우 과징금 등을 부과할 예정이다.
◇ 티웨이항공, 유럽 노선 확대 앞두고 ‘안전’ 시험대
티웨이항공은 지난달 국내 LCC 최초로 크로아티아 자그레브에 취항했으며, 올해 하반기에는 이탈리아 로마, 프랑스 파리, 스페인 바르셀로나, 독일 프랑크푸르트 등 유럽 4개 노선에 추가 취항할 예정이다.
그러나 이번 사태로 티웨이항공의 안전 관리 능력에 대한 의구심을 표하는 시선도 적지 않다.
티웨이항공 관계자는 알파경제에 “승객들에게 불편을 끼쳐 죄송하다”며 “지속 적인 안전 관리와 적극적인 항공기 도입, 안전 운항 관리를 더욱 철저히 해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업계에서는 장거리 운항 경험이 부족한 티웨이항공이 3대뿐인 대형기 A330을 무리하게 투입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티웨이항공 관계자는 “연내로 대형기 2대를 포함개 항공기 7대를 들여올 예정이다. 소형기 2대는 이미 들어온 상태”라며 “계속해서 추가적으로 도입을 하고 있고, 대한항공에서 들여오는 기재 또한 같이 활용해 운용을 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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