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경제=(마드리드) 신정훈 특파원] 독일이 EU의 수입 전기 자동차 추가 관세 부과와 관련 중국과의 무역 갈등이 심각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양국은 조만간 문제 해결을 위한 논의를 벌일 전망이다.
올라프 숄츠 총리 정부는 14일(현지시간) 유럽 자동차 업체를 경쟁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유럽 연합이 반보조금 관세를 부과할 위협에 대응해 우호적인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로버트 하벡 경제부 장관은 다음 주 중국을 방문할 예정인 가운데, “관세 협상에 직접 관여하지는 않겠지만 중국 관리들과의 회담에서 보다 공정한 무역 조건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독일의 주요 자동차 제조 업체들은 중국의 보복 조치로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인 중국에서 어려움에 직면할 수 있다는 우려로 EU 관세 부과에 반대해 왔다.
독일 경제부 대변인은 정례 기자회견에서 “EU가 세계무역기구 규범에 부합하는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 중국 판매량이 많은 독일 자동차 산업 타격 우려
독일 자동차 산업은 지난해 판매량의 거의 3분의 1이 중국에서 이루어졌으며 중국의 반격 조치에 가장 타격을 입을 수 있어 관세 부과에 대해 경고했다.
볼커 비싱 교통부 장관은 “아무도 중국과 무역 전쟁을 원하지 않는다”며 “독일과 EU에도 유익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관련 한 소식통은 중국에서 만든 BMW의 순수 전기 미니가 EU의 계획에 따라 38.1%의 최고 전기차 관세에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중거리 자동차 판매 전망에 치명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BMW와 중국의 만리장성 자동차는 이미 지난해 말, 약 3만 5000유로(3만 7000달러) 규모의 차량의 대량 생산을 시작했다.
◇ 중국의 보복 시작, EU 돼지고기 반덤핑조사 신청
실제 이러한 확대의 조짐으로 중국 기업들이 EU로부터의 돼지고기 수입에 대한 반덤핑 조사를 공식으로 신청했다고 국유 매체인 글로벌타임스가 보도했다.
반면, EU 돼지고기에 대한 위협적인 중국의 대응 조치는 세계의 주요 무역 관계 중 하나에서 새로운 전선을 열었지만 독일에 대해 관대할 것으로 보인다.
이코노미스트 인텔리전스 유닛의 중국 수석 분석가 침 리는 “EU 돼지고기에 대한 중국의 조사는 EU 관세를 막거나 완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독일에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한 구체적인 선택으로 해석될 수 있다”며 “반면 돼지고기의 주요 공급국인 스페인과 프랑스가 관세를 지지한 국가였다”라고 말했다.
현재 독일은 중국에 지나치게 의존하지 않도록 리스크를 완화하는 동시에 자국 기업에 대한 시장 접근성을 확대하기를 원하며 중국과의 아슬아슬한 전선을 유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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