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H지수 주가연계증권(ELS) 배상이 속도를 내고 있다.
12일 금융권과 당국 등에 따르면 지난달 KB국민·신한·하나·NH농협·SC제일은행 등 5개 주요 판매사와 거래고객간 진행한 분조위에 대해 판매사와 피해자 측이 모두 수용의사를 당국에 전달한 것으로 확인됐다. 분쟁조정은 당사자가 조정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20일 이내에 조정안을 수락하는 경우 성립된다.
앞서 금감원은 지난달 13일 이들 판매사와 고객의 대표사례를 각 1건씩 선정해 총 5건에 대해 분조위를 개최한 바 있다. 당시 산정된 대표사례에 대한 배상비율은 하나은행 30%, 신한은행 55%, SC제일은행 55%, KB국민은행 60%, NH농협은행 65% 등이다. 분쟁조정은 금감원이 각 판매사에 대한 검사결과를 바탕으로 지난 3월 기준에 따라 이뤄졌다.
현재 주요 홍콩 ELS 판매사는 모두 금감원 기준을 수용하고 자율배상 절차를 진행중이다. 다수 고객이 배상안 수용에 긍정적인 것으로 전해졌다. 국민은행의 경우 이달 11일 기준 자율배상에 합의한 계좌 수가 9531건으로 약 1만 건에 육박했다. 현재 국민은행은 1월과 2월 만기도래 계좌 각각 약 6300좌, 약 1만 1300좌에 대해 협의를 진행중이다.
신한은행은 992건, NH농협은 556건에 대해 배상금 지급까지 마무리했다. 하나은행은 이달 약 3천건의 배상을 진행할 예정이다.
다만 배상률이 상대적으로 높은 고객 위주로 합의가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배상률이 낮게 책정된 고객이 전액 배상 등을 요구하며 분쟁조정이나 소송 등을 고려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은행권에 따르면 6개 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SC제일은행)은 홍콩 ELS 배상 손실 관련 충당부채 일부를 환입해 2분기 실적에 반영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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