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하반기(7~12월) 건설 수주와 투자가 동시에 하락장에 머무를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고금리 기조가 유지되고 있는 데다 정부 주도의 프로젝트파이낸싱(PF) 구조조정이 진행될 예정이라 자금 조달이 더욱 힘들 것으로 예상된다.
설상가상 높은 공사비로 인해 수주까지 선별적으로 이뤄지는 상황인 만큼 상반기에 이어 올해 남은 기간 역시 경기 불황 여파는 지속될 것이란 관측이다.
11일 한국건설산업연구원(건산연)은 서울 논현동 건설회관에서 ‘2024 하반기 건설∙부동산 경기 전망’ 세미나를 열고 이 같이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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침체에 빠진 건설업계… 각종 지표 ‘내리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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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229조7000억원으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던 건설수주는 지난해 17.4% 하락해 189조8000억원을 기록했다. 올해도 감소세가 지속돼 전년 대비 10.4% 줄어든 170조2000억원일 전망이다.
올 1~4월 누적 건축착공면적은 전년대비1.2% 증가했다. 주거용은 9.5% 늘어난 8300만㎡, 비주거용은 2.5% 줄어든 1억6400㎡로 집계됐다. 지난해 전체 건축착공면적(7570만㎡)은 전년대비 31.7% 내렸다. 하락률은 주거용 27.4%, 비주거용 33.7%다.
지난 3월 기준 전국 미분양 주택은 6만5000가구로 전월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미분양 주택은 지난해 2월 고점(7만5000가구)에 달한 이후 같은 해 11월(5만8000가구)까지 감소 뒤 반등했다.
건설업계 동행지표로 불리는 1~4월 건설기성(건설 업체의 국내 공사 현장별 시공 실적을 금액으로 조사해 집계한 통계)은 57조500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2% 증가했다.
전년대비 10.7% 올랐던 지난해 건설기성(175조6000억원)과 비교할 때 증가폭이 반 토막 났다.
건설투자의 경우 2022~2023년 건축 착공이 감소한 영향으로 올해 주거용과 비주거용 건축공사의 부진이 예상된다. 1분기에 감소세로 돌아선 주거용 건물 건설투자에 이어 비주거용 건물 건설투자도 하반기에 하락 그래프를 그릴 것으로 보인다.
총 건설투자 전망 금액은 전년대비 1.3% 감소한 302조1000억원이다.
올 1월 기준 한국기업평가가 신용등급을 부여한 25개 건설업체 중 7개 업체의 신용등급이 하향 조정됐다.
신용등급 평가 요소는 매출액이나 사업 포트폴리오 등 사업항목 6개와 EBITDA(세금과 이자, 감가상각비를 차감하기 전 영업이익), 부채비율과 같은 재무항목 6개로 구성된다.
수주가 하락하면서 매출이 줄고 비용이 증가하면서 수익성이 감소함에 따른 결과다. 신용등급 하락 시 자금 조달 여건이 더 악화될 수 있다.
건설공사비지수 상승세는 계속되고 있지만 그 폭이 좁아지는 추세다. 최근 3년 동안 ▲2021년 11.3% ▲2022년 10.7% ▲2023년 3.7%를 나타냈다. 신규 아파트 건설 자체가 줄어들고 있어서다.
공사비 상승주요 원인은 원자재 가격 상승이 꼽힌다. 전쟁에 따른 공급망 붕괴, 환율 상승, 인플레이션이 영향을 끼쳤다.
건설업 인건비가 오른 것 역시 공사비 증가의 한 요인으로 파악됐다. 물가 상승과 수급불균형 심화 외에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 안전정책 강화, 노동 생산성 저하에 따른 추가 투입 등 수요 증가 대비 양질의 인력이 부족한 상황이다.
이지혜 건산연 연구위원은 “올해 역시 고금리 상황이 이어지고 하반기에 부동산 PF 구조조정이 본격화되며 기업의 자금조달 여건에 어려움이 지속될 것”이라며 “경기회복을 위해서는 인프라 투자와 건설금융 시장 안정화를 위한 정부의 적극적 역할이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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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 회복 위해선 정부 역할 강조돼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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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올해 사회기반시설(SOC) 예산을 전년대비 5.8% 증가한 26조4000억원으로 설정했다. 예산안 대비 확정 예산이 3000억원가량 늘었는데 이는 새만금고속도로와 신항만·신공항·지역 연결 도로 등의 착공 계획이 본격화돼서다.
이 연구위원은 “가덕도 신공항 사업이 예정대로 추진되면 올해 말 공공 토목 수준에 크게 좋은 긍정적인 영향으로 잡힐 것”이라며 “반도체 생태계 종합 지원 방안이나 서울시에서 SOC 공사비를 증액한 것도 긍정적인 측면이지만 건전재정 기조로 인해 정부 투자에 대한 한계는 있다”고 분석했다.
올해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역대 최대 규모인 17조1000억원 상당의 공사·용역을 발주한다는 점도 눈에 띈다. 연간 LH 발주 물량 평균은 약 10조원인데 이보다 7조원 이상 많은 규모다.
예상치이기 때문에 100% 실제 수주로 이어지지 않을 수 있지만 정상 진행이 된다면 공공주택 부문에서의 수주 상승세가 기대된다.
현재 건설업계는 선행 지표 감소가 동행 지표 감소로 이어지는 실정이다. 경제 저성장과 고물가, 금융 여건 어려움이 지속되며 올해 건설 수주와 투자는 감소할 전망이다. 금리 인하 시점이 지연된 데 이어 물가 상승이 이어지면서 2~4분기 국내 경제 둔화도 예상되는 상황이다.
건산연은 건설업체의 유동성과 재무안정성 관리, 기술 투자를 통한 중장기적 경쟁력 제고 방안 모색, 포트폴리오 다변화 노력 등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제언했다.
이 연구위원은 “어려운 시기일수록 안전 및 품질과 같은 기본에 충실해야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며 “다양한 포트폴리오 마련을 통해 수익성을 다각화하고 위험을 분산시킬 수 있는 전략을 요하는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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