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폴더블 스마트폰 시장에서 처음으로 중국 화웨이에 1위 자리를 내줬다.
5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조사에 따르면 2024년 1분기 전 세계 폴더블 스마트폰 출하량은 310만 대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49% 성장한 수치다. 6분기 만에 가장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
화웨이는 35%의 점유율을 차지해 꾸준히 시장 1위를 지켰던 삼성전자를 제치고 처음으로 출하량 1위를 차지했다. 삼성전자는 23%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2위로 밀렸다.
화웨이는 폴더블 스마트폰을 5G(5세대 이동통신)로 전환하면서 폴더블 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257% 성장했다. 1년 전만 하더라도 화웨이 폴더블 스마트폰은 LTE 기기로만 구성돼 있었다. 올해 1분기 들어서는 화웨이의 5G 지원 폴더블 기기 비중이 전체 폴더블 기기 출하량의 84%까지 급증했다.
지난해 9월 출시된 화웨이의 첫 5G 지원 북타입 폴더블 스마트폰인 메이트X5는 3분기 연속 중국 폴더블 시장에서 1위를 차지했다. 올해 3월에는 최초의 5G 클램셸형 모델 포켓2를 출시하며 1분기 출하량이 크게 상승했다.
삼성전자의 1분기 폴더블 출하량은 다소 감소했다. 그러나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다음 달 10일 공개할 새 폴더블폰 ‘갤럭시Z 폴드6·플립6’로 다시 1위 자리에 오를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박진석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선임연구원은 “각 OEM의 폴더블 출시 시기와 중국 폴더블 시장의 성장세를 고려할 때, 1분기 중국 업체의 강세는 예상된 결과였다”며 “2분기에도 일정 수준 중국업체들의 강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설명했다.
다만 “하반기에는 삼성이 신제품으로 중심으로 글로벌 시장의 점유율 1위를 탈환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덧붙였다.
3위는 중국의 아너로 점유율 12%를 차지했다. 아너는 전년 동기(3%)대비 점유율이 큰 폭으로 상승했다. 4위는 모토로라로, 11%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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