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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무탄소 VLAC 만든다 …암모니아 연료전지 추진선 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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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모니아 연료전지 추진 VLAC 이미지
삼성중공업이 설계한 암모니아 연료전지 추진 VLAC 이미지./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이 그리스 아테네에서 열리고 있는 ‘포시도니아 2024’에서 무탄소 연료인 암모니아와 관련한 기술력을 선보였다. 암모니아 연료전지로 추진하는 암모니아운반선(VLAC) 설계 기본 인증을 획득하면서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입증했다는 평가다.

삼성중공업은 4일(현지시간) 세계 최대 선박·기자재 박람회 포시도니아가 열린 그리스 아테네에서 영국 선급인 LR로부터 ‘암모니아 연료전지 추진 암모니아 운반선(VLAC) 설계’에 대한 기본 인증(Approval in Principle)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암모니아 연료전지는 크래킹(Cracking) 기술을 이용한 고온 촉매반응을 통해 암모니아를 수소와 질소로 분리하고, 이를 연료전지에 공급한 후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으로 전기를 생산하는 원리를 적용한 추진 동력원이다.

이번에 삼성중공업이 미국 연료전지 시스템 개발 업체인 ‘아모지 (Amogy)’와 함께 개발한 암모니아 연료전지 추진 VLAC는 추진용 메인 엔진, 전력용 발전기 엔진 모두 연료전지로 대체했다. 이에 따라 황산화물(SOx), 질소산화물(NOx)은 물론 이산화탄소(CO2) 배출이 전혀 없는 친환경선박이며, 기존 내연 기관, 오일(Oil)과 연계된 기자재가 필요 없어 선박내 소음 진동 최소화할 뿐 아니라, 유지보수 비용도 절감할 수 있게 됐다.

이밖에도 삼성중공업은 현지에서 주요 선급으로부터 9만6000CBM급(노르웨이 DNV, 미국 ABS)·15만CBM급(한국 KR) VLAC의 기술 인증을 잇달아 받는 성과도 거두면서 암모니아 운반선 관련 기술을 인정받았다.

이로써, 삼성중공업은 옛 파나마 운하(폭 33m)부터 새 파나마 운하(폭 55m)까지 운항이 가능한 8만8000CBM에서 21만CBM급까지의 다양한 VLAC 선형 개발을 완료했고, 아울러 무탄소 연료로 각광받고 있는 암모니아 운송 수요 증가에 적극 대응도 가능해졌다.

장해기 삼성중공업 기술개발본부장(부사장)은 “암모니아는 조선해운업계의 탄소중립 목표를 실현할 수 있는 중요한 솔루션”이라며 “삼성중공업이 친환경 신제품 개발을 주도 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시아투데이
content@newsbel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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