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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가 크리에이터들이 유튜브에서 추가 수익원을 창출할 수 있도록 돕는 ‘유튜브 쇼핑 기능’을 확대했다고 5일 밝혔다.
크리에이터는 유튜브 쇼핑 기능을 활용해 유튜브에서 다양한 제품을 소개하며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 동영상, 쇼츠, 라이브 스트림 콘텐츠에 제품의 ‘태그’를 추가해 제품명, 가격 및 판매 사이트 링크를 표시할 수 있다. 크리에이터는 채널 관리 페이지인 유튜브 스튜디오에서 해당 제품의 클릭 수, 주문 현황 등을 확인할 수도 있다. 유튜브 실험 결과 제품 태그와 설명란 내 제품 링크가 함께 포함된 동영상은 제품 링크만 있는 동영상 대비 제품 클릭률이 23%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의 크리에이터들도 지난 4일부터 ‘유튜브 쇼핑 제휴 프로그램’을 통해 제휴사의 제품을 콘텐츠에 태그해 소개하고, 이를 통해 추가적인 수익 창출을 할 수 있다. 해당 프로그램은 지난해 6월 미국서 론칭한 후 한국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기능이다. 한국에서는 우선 쿠팡이 제휴사로 참여했다. 자격 요건을 충족하는 크리에이터는 간단한 등록 절차만 거치면 쿠팡에서 판매 중인 대형 브랜드,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브랜드 등 다양한 제품을 콘텐츠에 태그해 소개할 수 있다.
또한 유튜브는 크리에이터와 브랜드 기업들이 유튜브 쇼핑을 더욱 손쉽게 시작할 수 있도록 돕는 전용 스토어도 이달 내 개설 예정이다. 해당 기능은 전자상거래 플랫폼 카페24와 공동 개발한 것으로 이달 안에 전 세계 최초로 한국에서 론칭될 예정이다. 자격 요건을 충족하는 크리에이터와 브랜드는 복잡한 개발이나 디자인 작업 없이 몇 번의 클릭만으로 카페24에서 제공하는 유튜브 쇼핑 페이지를 통해 유튜브 쇼핑 전용 스토어 개설이 가능하다.
이현진 유튜브 한국 콘텐츠 파트너십 총괄은 “창의적인 한국 크리에이터들이 새로운 유튜브 쇼핑 기능들을 활용해 어떤 콘텐츠를 만들어 갈지 매우 기대된다”며 “유튜브는 크리에이터들이 팬들과 소통하며 다양한 제품을 소개하고 수익을 창출하도록 지원하고, 시청자가 더욱 편리하게 쇼핑을 즐길 수 있도록 유튜브 내 쇼핑 경험을 지속해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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