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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1분기 인터넷전문은행 3곳의 부실채권 규모가 4700억 원을 넘어섰다. 연체율은 1%에 육박해 시중은행의 3배가량 높았다. 설립 취지인 ‘포용 금융 확대’에 맞춰 중저신용자 대출을 늘렸지만 고금리에 이자 비용 부담이 커지면서 연체가 급증한 것으로 분석된다. 전문가들은 은행의 건전성 문제로도 불거질 수 있는 만큼 금융 당국의 철저한 관리와 더불어 각 은행들의 혁신 신용평가 모델 도입 확대도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4일 은행연합회 은행경영공시에 따르면 올 1분기 인터넷은행 3사(카카오뱅크·케이뱅크·토스뱅크)가 보유한 3개월 이상 연체 부실채권(고정이하여신) 규모는 4784억 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1분기 3339억 원에서 1년 새 43.25%(1445억 원)가 급증했다. 같은 기간 고정이하여신 비중은 0.20%포인트 높아져 0.68%를 기록했다. 올 1분기 KB국민·신한·하나·우리은행 등 5대 시중은행의 평균 고정이하여신 비율(0.28%)의 2배가 훌쩍 넘는 수치다. 인터넷은행 3사의 평균 연체율(한 달 이상 연체)은 0.92%로 시중은행(0.31%)의 3배가량 높았다.
인터넷은행 부실채권의 대부분은 가계대출이 차지했다. 전체 고정이하여신 가운데 88.44%인 4231억 원이 가계대출에서 발생했다. 개인사업자가 대부분인 기업대출 중 부실채권 규모는 553억 원이었다. 한 인터넷은행 관계자는 “인터넷은행이 주로 취급하는 가계와 개인사업자 모두 시장 경기 변동성의 영향을 많이 받는 계층”이라며 “올해 경기 악화와 고금리 부담에 부실채권 규모와 연체율이 동반 상승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금융 당국의 건전성 관리는 물론 개별 인터넷은행들의 신용평가 고도화가 필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전성인 홍익대 경제학부 교수는 “인터넷은행들이 첨단 심사 기법을 활용해 금융 사각지대에 자금을 대출할 수 있다고 자신했지만 부족한 점이 나타나고 있다”며 “대손충당금을 충분히 쌓는 등 아직 건전성에 문제가 발생할 상황은 아니지만 감독 강화나 신용평가 고도화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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