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 불교미술을 조망하는 호암미술관의 대규모 기획전 ‘진흙에 물들지 않는 연꽃처럼’의 관람객 수가 6만명을 돌파하며 성공적인 전시회로 평가 받을 수 있었던 배경에는 삼성가의 남다른 미술 사랑이 있다.
이병철 창업회장, 이건희 선대회장,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으로 이어지는 3대에 걸친 미술 사랑과 노블리스 오블리주는 국민들에게 명작의 힘과 작품의 매력을 느끼게 해주며 국내 미술문화 부흥과 국민들의 ‘문화 향유권’ 향상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호암미술관은 이병철 삼성 창업회장이 30여 년에 걸쳐 수집한 미술품을 기반으로 1982년 4월 22일 개관했다.
호암미술관 설립은 해외에 유출되고 산지사방으로 흩어져 소멸될 위기에 놓인 귀중한 민족문화의 유산들을 수집∙보호하기 위해 미술관 뿐만 아니라 문화전반에 걸친 교육과 향유의 장을 구상하고자 하는 이병철 창업회장의 의지로부터 시작됐다.
이 창업회장은 특히 개인적으로 모아 왔던 문화재 1167점(국보·보물 10여점 포함)을 1978년 삼성문화재단에 기증했다.
이건희 회장은 기업가이면서 동시에 예술애호가이자 사회사업가이기도 했다. 2004년 리움미술관 개관식에서 이 선대회장은 “비록 문화유산을 모으고 보존하는 일에 막대한 비용과 시간이 들어갈지라도 이는 인류 문화의 미래를 위한 것으로서 우리 모두의 시대적 의무라고 생각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이런 철학을 토대로 ‘이건희 컬렉션’에는 국보급 문화재를 포함해 국내 유명 작가의 작품들이 대거 포함됐다. 이 선대회장은 한국의 소중한 문화재가 국내외 여기저기에 흩어져 있는 것에 대해 안타까워하며 이를 모아 국립박물관의 위상을 높이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여러차례 강조했다.
2021년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을 비롯한 유족들은 이 선대회장이 문화유산 보존을 위해 평생 모은 개인 소장품 중 2만3000여점을 국립현대미술관, 국립중앙박물관 등에 기증했다.
유족들은 ‘국립박물관의 위상을 높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이 선대회장의 말씀을 이행하는 것이 고인의 뜻을 기리는 진정한 의미의 상속이라는 데 뜻을 함께 했다.
이후 ‘이건희 컬렉션’은 전국 미술관에 전시되며 미술에 대한 국민들의 폭발적인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이를 통해 국민들의 ‘문화 향유권’과 국내 미술관의 격과 위상을 높이는데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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