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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하이닉스는 HBM(고대역폭메모리) 시장의 수요 증가를 예상하면서도 인공지능(AI)시대의 정보기술(IT) 전방 산업 투자에는 신중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류병훈 미래전략 담당 부사장은 4일 SK하이닉스 뉴스룸 인터뷰에서 “전방 산업에 주목해야 한다”면서 “단기적으로는 성장이 확실하지만, 전방 산업이 탄탄히 자리 잡기 전까진 변동성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고 말했다.
류 부사장은 “AI 서비스가 고도화될수록 한계로 지적되는 메모리 월(Memory Wall)을 극복할 제품으로 HBM이 떠오르고 있다. 이 제품 수요는 더더욱 증가할 것”이라면서도 “AI 데이터센터의 구축 속도까지 감안해 신중하게 투자를 늘려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시장 상황을 보면 AI·저전력 메모리의 수요 확대로 IT 전방산업에 청신호가 켜졌지만, ‘돌다리도 두드려보고 건너는’ 신중한 전략을 펴겠다는 뜻이다.
산업통상자원부의 ‘2024년 5월 수출입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반도체 수출은 113억 8000만 달러로 전년 동월 대비 54.5% 늘었고, 이 가운데 HBM을 포함한 메모리 반도체 수출은 무려 101% 증가한 69억 달러를 기록했다.
류 부사장은 “AI 시장 전체를 보면, 전방 사업자들이 지출을 최소화하면서 효율을 높이려는 흐름이 있다”며 “여기서 고객 맞춤형 제품의 수요가 증가한다는 인사이트가 나오며, 앞으로는 경쟁 환경을 고려한 합종연횡과 고객 밀착 서비스가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 보고 미래전략을 고민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지정학적 상황, 공급망 변화, 기업 간 합종연횡 영향으로 미래 반도체 시장은 급격히 변할 것”이라며 “큰 그림부터 보고 세부적으로 채워나가는 ‘톱다운(Top Down) 관점’에서 통찰력과 예지력을 키우겠다”고 말했다.
류 부사장이 맡고 있는 ‘미래전략’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회사의 성장 방향을 고민하고 지원하는 조직이다. 시황, 트렌드, 경쟁 환경 등을 파악해 회사의 성장 전략을 구상하고 수익성을 높이는 것이 조직의 핵심 역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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