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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가 8년 만에 독일 베를린에서 ‘2024 범유럽 딜러대회’를 열고 글로벌 판매 및 전동화 전략의 핵심 지역인 유럽 시장에 대한 공략을 강화한다고 3일 밝혔다. 2024 범유럽 딜러대회는 2021년 기아 브랜드 리론칭 이후 처음 열린 대규로 딜러 초청 행사다.
기아는 지난해 유럽 전체 자동차 시장에서 57만2297대를 팔아 시장 점유율 4.5%를 차지하며 역대 최대 판매 기록을 달성했다. 이 가운데 친환경차는 21만7155대로 전체 판매의 37.9%에 달했다.
2015년부터 2023년까지 56%의 판매 성장세를 보인 만큼 기아는 친환경차와 PBV 시장을 집중 공략해 오는 2028년에는 연간 판매 80만대·시장 점유율 5%를 이뤄내겠다는 목표다. 기아는 올해 EV3를 성공적으로 출시하는 한편 2026년까지 전기차 풀라인업을 갖춰 전동화 선도 브랜드 이미지를 공고화할 계획이다.
또한 제품·트림 믹스를 지속적으로 상향하고 개선된 브랜드와 상품성에 부응하는 가격 정책을 이어가며 수익성을 극대화하겠다는 방침이다.
한편 기아는 이미 유럽 전기차 시장에서 우수한 상품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다. 첫 전용 전기차 EV6가 2022년 한국 브랜드 최초로 ‘유럽 올해의 차’를 수상한데 이어 전동화 대형 SUV EV9도 ‘2024 세계 올해의 자동차’·’2024 영국 올해의 차’·’2024 독일 올해의 차’ 럭셔리 부문 등 수상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기아 송호성 사장은 “유럽은 기아의 글로벌 판매·전동화 전략의 핵심 지역인만큼 올해 EV3도 성공적으로 출시해 EV 대중화 전환기를 적극 선도해 나갈 것”이라며 “차별화된 상품과 고객 경험 제고를 통해 고객 중심 브랜드로 전환하기 위한 노력을 적극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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