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삼성전자는 조사 대상인 74개 국가 가운데 38개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1위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4분기 대비 10개국 증가한 수치다.
삼성전자는 아시아, 동유럽, 라틴아메리카 등 지역에서 여전히 강세를 보였다. 특히 브라질, 칠레, 폴란드 등 국가에서는 40% 이상의 점유율 차지했다. 반면 지난해 1분기 삼성전자가 1위 국가였던 벨기에, 덴마크, 네덜란드 등 서유럽 국가에서는 올해 1위 자리를 뺏겼다. 주요 스마트폰 시장인 인도에서도 비보에 1위를 내줬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삼성전자의 1위 국가 수가 증가한 것은 계절적 요인이 크게 작용한 부분이 있지만, 주로 애플이 1위를 차지하던 싱가폴, 대만, 홍콩, 아랍에미리트(UAE)와 같은 주요 아시아 국가에서 애플을 제치고 1위 자리에 오른 것은 고무적인 일”이라며 “갤럭시S24 시리즈 성공적인 출시를 바탕으로 1위 점유 국가 수를 확대했고,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약 20%의 점유율로 1위 자리를 탈환했다”고 분석했다.
다만 삼성전자는 중저가 스마트폰 시장에서 주요 중국 OEM(주문자상표부착생산)들과 치열하게 경쟁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1위를 차지한 국가 수는 다소 감소했다. 주요 중국 OEM 중 한 곳인 샤오미는 중저가 모델을 바탕으로 신흥 시장을 공략했으며, 방글라데시 등 신흥 국가에서 영향력을 넓히면서 이번 분기 8개 국가에서 1위를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3개국 증가한 수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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