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1분기 전 세계 38개국에서 스마트폰 출하량 기준 점유율 1위를 기록했다.
3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가 발표한 국가별 스마트폰 출하량 보고서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조사 대상인 74개 국가 가운데 38개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1위를 차지했다. 이는 작년 4분기(28개국) 대비 10개국 증가한 수치다.
특히 삼성전자는 아시아, 동유럽, 라틴 아메리카 등에서 강세를 보였다. 브라질, 칠레, 폴란드 등 국가에서는 점유율이 40% 이상에 달했다.
삼성전자는 주로 애플이 1위를 차지하던 싱가포르, 대만, 홍콩, 아랍에미리트와 같은 주요 아시아 국가에서 1위 자리에 올랐다. 1분기 첫 인공지능(AI) 스마트폰인 갤럭시S24가 흥행하면서다.
반면 지난해 1분기 삼성이 1위 국가였던 벨기에, 덴마크, 네덜란드 등 서유럽 국가에서는 올해 1위 자리를 빼앗겼다. 인도 시장에서도 중국의 ‘비보’에 1위를 내줬다. 중저가 스마트폰 시장에서도 주요 중국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기업들에 밀리며 전년 동기 대비 1위를 차지한 국가 수는 다소 감소했다.
2위는 미국의 ‘애플’로 전체 16개국에서 출하량 점유율 1위를 기록했다. 전 분기(24개국) 대비 1위 점유 국가 수가 8곳 줄었다.
3위는 중국의 ‘샤오미’다. 샤오미는 중저가 모델을 바탕으로 방글라데시 등 신흥 국가에서 영향력을 넓히면서 1분기 8개 국가에서 1위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개국 증가한 수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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