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랜서 마켓 플랫폼 크몽이 N잡러와 프리랜서 등을 위한 ‘제3회 프리랜서데이’를 개최한다.
크몽은 지난 2022년부터 플랫폼 노동자와 프리랜서들의 지속가능한 활동을 독려하기 위해 매년 6월 1일을 ‘프리랜서데이’로 정하고 여러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이번 프리랜서 데이의 주제는 ‘백세 N잡’이다. 백세 N잡은 개인이 평생 직업에만 의존하지 않고 여러 직업으로 다양한 경험과 소득을 쌓아가며, 백세 시대를 살아가는 삶의 방식을 의미한다. 이번 행사는 백세 시대에 건강하게 커리어를 이어가는 방법을 이야기하고자 마련됐다.
먼저 크몽은 N잡 인사이트를 담은 리포트 ‘퓨처 오브 워크’를 공개했다. 퓨처 오브 워크는 국내 노동시장의 현황과 대비 전략, 직업 전문성을 살려 소득을 확보할 수 있는 방법 등을 제안한다.
크몽은 특히 ‘퇴사와 퇴직을 매일 생각하는 직장인’이나 ‘은퇴가 얼마 남지 않은 40~50대 직장인’, ‘경제적 자유를 추구하는 에너자이저’에게 리포트를 추천한다고 밝혔다.
리포트는 “직장인의 평균 퇴직 나이는 50.5세이며, 퇴직연금을 수령할 수 있는 나이(63세)와 12년 이상의 소득 공백이 발생한다. 이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직장인이 아닌 직업인으로 거듭나야 한다”며 “N잡을 통해 더 오래 재밌게 일할 수 있는 방법을 함께 찾아보자”고 제안한다.
또한 프리랜서로서 어떤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지 알아보는 ‘숨은 초능력 찾기 테스트’도 준비됐다. 업무 스타일·가치관 등을 점검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다.
끝으로 ‘프리랜서 클럽’이 하반기에 진행하는 새로운 프리랜서 교육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프리랜서 클럽은 크몽의 프리랜서 커뮤니티로, 비즈니스 인사이트, 세금 관리·영업 등 N잡 노하우 교육, 강연, 워크숍 등을 제공한다.
한편, 프리랜서 데이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퓨처 오브 워크’ 리포트는 크몽 홈페이지에서 이번달 30일까지 확인 가능하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