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 로봇 도입 매장에 대한 긍정적 인식 70% 수준으로 여전
알바 로봇에 대체되지 않는 경쟁력으로 ‘순발력’이 1위
근무 현장에서의 AI시스템, 무인 단말기, 서빙 로봇 등 ‘알바 로봇’의 확산세에 대해 알바생의 체감 정도는 3년 전보다 늘었으나, 로봇에 대한 긍정적 인식은 변함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인구직 아르바이트 전문 포털 ‘알바천국’이 알바생 771명을 대상으로 근무 현장의 AI 시스템, 무인 단말기, 서빙 로봇 등 ‘알바 로봇’ 관련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3년 전 동일 조사 결과보다 6.4%p 높은 88.3%가 확산세를 체감한다고 답했다.
종사 중인 업종별로는 ▲서비스(90.0%) ▲외식·음료(89.6%) ▲운전·배달(88.9%) ▲유통·판매(88.2%) ▲문화·여가·생활(87.5%) ▲사무·회계(86.7%) 순으로 높은 체감율을 보였다.
높아진 확산세 체감에도 불구하고 알바 로봇을 도입한 매장에 대한 긍정적 인식은 70.9%로 3년 전(70.5%)과 비교해 큰 변화가 없었다.
현재 AI 시스템, 무인 단말기, 서빙 로봇 등이 도입된 현장에서 근무 중인 알바생의 경우 긍정적이라 응답한 비율이 78.5%로 그렇지 않은 알바생(68.5%)보다 높았으며, 알바 로봇 확산세 체감 정도가 높게 나타난 ‘운전·배달’과 ‘외식·음료’ 업종 알바생에게서 긍정적 인식이 각각 83.3%, 78.5%를 기록하며 1,2위를 차지했다. 연령별로는 ▲10대 75.0% ▲20대 73.7% ▲30대 67.2% ▲40대 66.4% ▲50대 이상 66.7% 등 연령대가 어릴수록 긍정적이라는 의견이 높은 비율을 기록했다.
알바생들이 해당 매장에 대해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가장 큰 이유는 ‘대면 업무 감소로 손님과의 갈등을 줄일 수 있기 때문(50.6%, 복수응답)’이 꼽혔다. 근무 현장에서의 감정 소모를 덜어준다는 것. 이를 비롯해 ▲주문이나 서빙 과정에서 착오를 줄일 수 있어서(38.2%) ▲더 중요한 다른 업무에 집중할 수 있어서(28.0%) 등 일의 효율 증대와 관련한 답변이 뒤이었다.
반대로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이들은 ‘아르바이트 일자리 감소(53.6%, 복수응답)’에 대한 염려를 가장 크게 표했으며, ▲기기 이용에 불편을 겪는 손님들이 많아서(45.1%, 복수응답) ▲오히려 기기 사용법을 안내하는 등 새로운 업무가 늘어나서(34.4%) ▲잦은 기기 오류로 관리가 어려워서(23.2%) 등 기기 사용에 대한 불편도 드러냈다.
실제로 알바 로봇 도입 매장 확산으로 인해 알바생 고용 및 근무 환경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망은 52.1%로 과반을 넘었다. 특히, 알바 구직이 제일 활발한 20대가 56.0%로 타 연령대보다 응답률이 다소 높았으며, 업종별로는 ▲고객상담·영업·리서치(66.7%) ▲교육·강사(60.6%) ▲사무·회계(60.0%) 등의 업종에서 평균보다 높은 응답률이 집계됐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당 매장 확산이 ‘알바생’의 역할을 대체할 순 없다는 것이 응답 알바생 55.6%의 의견이다. 10대를 제외한 모든 연령의 알바생이 알바 로봇과의 경쟁에서 자신있다고 답했으며, 업종별로는 ‘문화·여가·생활’에 종사 중인 알바생의 응답률이 75%로 가장 높았다.
알바 로봇에 대체되지 않는 알바생 스스로의 경쟁력으로는 ‘돌발 상황에서도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순발력(51.0%, 복수응답)’이 1위를 차지했고 ▲서비스 마인드(49.7%) ▲다양한 분야에서의 업무 처리 능력(43.1%) ▲빠른 일처리(28.7%) 등이 뒤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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