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KOTRA)는 30일부터 이틀간 중국 쓰촨성 청두에서 2024 한중 의료·바이오 미래협력플라자’를 개최했다고 31일 밝혔다. 양국 간 의료바이오 분야 민관 협력과 국내 중소기업의 중국 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취지다.
이번 행사는 주청두 대한민국 총영사관과 함께 중국 시장 진출 희망 국내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요 행사는 △한·중 의료바이오 미래협력 포럼 △참가기업 IR 발표 △쇼케이스 바이어 상담회 △현지 의료기관·기업 방문 상담 등이다. 국내선 △의료기기(6개사) △의료·미용(5개사) △의약·제약(2개사) △AI·스마트 헬스케어(1개사) △양로케어(1개사) 분야 총 15개사가 참가했다.
30일에 열린 미래협력 포럼에는 양국 정부와 기업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차병열 김해 의생명산업진흥원 센터장은 한국의 의료산업 트렌드와 양국 간 협력 방안에 대해서 발표했다. 차 센터장은 한국의 혁신 의료기기를 도입해 중국 내 임상시험과 공동 연구를 통한 협력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어서 중국 서남부 대표 제약사인 굿닥터 그룹의 셰웨이항 총경리보는 중국 의약 산업과 협력 수요를 주제로 연단에 섰다. △항종양 면역조절제 △혈액·조혈계 약물 등 향후 한국기업과의 협력 희망 분야를 소개했다.
쇼케이스 바이어 상담회에서는 중국 최대 제약사 시노팜, 중국 3대 의료미용그룹인 에스터를 포함해 주요 병원, 온라인 의약 플랫폼, 의료기기 수입사 등 70여 개사가 참가해 국내기업과 상담을 진행했다.
한편 중국 바이오,헬스 시장은 중국 소비자들의 소비 경향이 건강과 자기 관리에 집중되면서 유망 수출 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중국은 65세 이상의 인구가 14% 수준인 노령화 사회로 급속하게 전환되면서 실버케어 의료기기를 비롯해 관련 서비스 산업이 7조 위안(1조 달러) 규모로 성장했다.
또한 중산층이 늘어나면서 뷰티,미용에 대한 수요도 1~2선 도시를 중심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 바이오,헬스 제품의 대중국 수출은 올해 이미 2억4000만달러를 넘어 지난해보다 14.3%가량 증가했다.
특히 중국 서남 내륙 지역은 중국 내 가장 빠른 경제 성장과 전략산업 육성 정책을 바탕으로 바이오 제품 개발과 제조 기지로 주목받고 있다. 아스트라제네카와 사노피, 화이자 등 글로벌 기업들도 연이어 진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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