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단체 “소비자 입장에서 생각하는 지혜 필요”
치킨 프랜차이즈 BBQ가 가격 인상을 단행한 가운데 소비자단체가 “이기적인 발상”이라고 지적하며 반대 입장을 냈다. 닭고기(육계) 가격이 하락했는데, 기타 부재료 상승을 이유로 치킨값을 높이는 건 부적절하다는 지적이다.
30일 프랜차이즈 업계에 따르면 BBQ는 이달 31일부터 황금올리브치킨 후라이드 가격을 2만 원에서 2만3000원으로 올리는 등 가격을 올린다.
사이드 메뉴까지 포함한 110개 품목 가운데 치킨 제품 23개 가격이 오르는 것으로 평균 인상률은 6.3%다. 이는 2022년 5월 가격 인상 이후 2년 만이다.
BBQ 측은 “배달앱 수수료와 임대료가 오르고 공공요금도 다 오른 상황”이라면서 “소상공인 가맹점을 돕기 위한 것으로 제품 가격 인상 효과는 본사보다 대부분 가맹점에 간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녹색소비자연대 등 10여 개 소비자단체로 구성된 협의회는 “한국육계협회의 육계(9∼10호) 시세는 작년 평균 4403원에서 올해 1∼5월 3771원으로 평균 14.4% 하락했다”며 “주요 원재료인 닭 시세는 하락하고 있는데 기타 원·부재료 상승을 이유로 가격을 인상한다는 것은 업체의 이익만을 극대화하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가맹본부는 가맹점과의 상생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면서 “소비자가 방문 포장할 경우 제품 가격을 대폭 낮추는 등 소비자 입장에서 생각하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