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정예린 기자] LS에코에너지가 해저케이블과 희토류 영구자석 사업에 출사표를 던졌다. 글로벌 ‘탈(脫) 중국’ 기조에 힘입어 중국의 빈자리를 대체하고, 이를 통해 6년 내 매출 2.5배 성장을 자신했다.
LS에코에너지는 30일 서울 여의도 FKI타워에서 ‘밸류업 데이’를 열고 중장기 성장전략을 발표했다. △전력·통신 케이블 △해저 케이블 △희토류 영구자석 사업을 삼각편대로 삼아 오는 2030년 매출 1조8000억원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세부적으로 현재 매출 대부분을 차지하는 전력·통신 케이블 사업은 현재 연간 매출 약 7000억원에서 오는 2030년 1조2500억원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100억원대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는 희토류는 1800억원, 매출이 없는 해저케이블 사업은 3700억원대의 실적을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상호 LS에코에너지 대표는 “전세계적으로 향후 15년 이상 대규모 전력 수요가 지속될 것”이라며 “전선 사업 확대와 동시에 희토류 영구자석 사업을 추진, 캐즘(Chasm·일시적 수요 정체) 없는 성장을 이어 갈 것”이라고 밝혔다.
LS에코에너지는 우선 전력망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전기화 시대를 맞아 전력·통신 케이블 사업을 확대한다. 기존 사업을 주력해 왔던 베트남을 넘어 고성장이 예상되는 유럽과 북미 시장까지 공략한다. LS전선의 기술력과 신뢰성에 LS에코에너지의 원가경쟁력을 더해 글로벌 ‘톱티어’로 도약한다는 방침이다.
해저케이블 사업에도 진출한다. 북미, 유럽, 아시아까지 세계 각지에서 풍력발전 용량 급증으로 인해 해저케이블 공급이 턱없이 부족한 가운데 사업 기회를 놓치지 않고 적기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대규모 수주 확보를 위해 현지화 전략을 내세웠다. 해외법인인 LS그린링크 를 통해 북미 공장 설립을 결정했고, 1400억원 규모의 보조금도 확보했다. 유럽에도 투자해 현지 거점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연내 투자 방안을 구체화할 예정이다.
이 대표는 “유럽 해저케이블 시장이 어마어마한 쇼티지(공급부족) 상황에 놓여 있고 안보 이슈로 신재생에너지 관련해서는 중국산 쓰기를 꺼려하고 있다”며 “또 한국에서 국산을 선호하듯 유럽도 현지 생산한 전선을 선호하고, 해저케이블은 운반비가 전체 비용의 20%를 차지하는 등 원가경쟁력을 위해서는 현지 진출이 필수”라고 설명했다.
LS에코에너지는 국내 업체 최초로 베트남에서 대규모 희토류 산화물을 확보한다. LS전선과 함께 ‘희토류 산화물 트레이딩(LS에코에너지)→희토류 금속·합금 플랜트(LS에코에너지)→영구자석 제조(LS에코첨단소재)’로 이어지는 밸류체인 수직계열화를 추진한다.
베트남은 중국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은 희토류 매장량을 보유한 국가다. LS에코에너지는 베트남에서 30여년 간 현지 기업을 운영해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신사업을 전개한다. 우선 내년부터 연간 500톤(t) 규모 희토류 산화물을 공급받는다. 이는 약 40만 대의 전기차에 쓰일 수 있는 양이다. 확보한 산화물은 호치민 인근에 건설을 예정인 희토류 합금 공장에서 가공한 뒤 국내에 들여와 영구자석으로 재탄생될 전망이다.
희토류인 네오디뮴 희토류 기반 영구자석은 높은 자기(磁氣) 성능을 가지고 있다. 친환경 자동차 등 4차 산업혁명의 소형, 경량, 고효율화 요구에 따라 전세계적으로 네오디뮴 영구자석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전기차 핵심 소재로 꼽힌다. 네오디뮴 영구자석은 전기차 모터에 활용되는데, 모터의 회전력을 높여 전기차 크기와 무게를 줄이는 데 기여한다. 궁극적으로 전기차 1회 완충시 주행거리를 높여줘 차세대 전기차 개발에 필수적이다.
LS에코에너지의 희토류 영구자석 사업은 작년 6월 윤석열 대통령의 베트남 국빈 방문을 기점으로 가시화되기 시작했다. 당시 윤 대통령은 보 반 트엉 국가주석과 만나 양국 간 핵심 광물 공급망 협력을 약속했다. 이후 LS에코에너지를 중심으로 사업 성장성을 검토한 뒤 투자 방안을 구체화했다.
이 대표는 “희토류는 정제했을 때 품질 퀄리티를 누가 보장하느냐에 따라 가격이 정해진다”며 “LS에코에너지는 베트남에서 30년 사업 했고 비철금속을 다뤄왔던 기업인 만큼 산화물을 정제하는 데 강점이 있고, 수출할 때 LS 브랜드로 수출하기 때문에 이점이 있다”고 강조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