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하이파이브 2024] 타임앤코·29CM, 고객이 찾는 독보적인 브랜드의 조건

샐러던트리포트 조회수  

지난 29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메이커스 데이’가 진행됐다.(사진=샐러던트리포트)

지난 29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원티드 하이파이브 2024’의 두 번째 날 행사 ‘메이커스 데이’가 진행됐다.

메이커스 데이는 ‘일을 통해 성장을 고민하는 개인, 팀, 브랜드의 이야기’라는 주제 아래 총 24개의 세션을 마련했다. 세션은 ▲Brand Insight ▲Pioneer Technology ▲UX Paradigm Shift ▲Career Growth 등 4가지 카테고리로 나뉘어 진행됐다. 

연사로는 네이버부터 쿠팡, 토스뱅크, 틱톡, 29CM까지 ‘일하고 싶은 직장’으로 꼽히는 기업의 임직원이 참여했다. 이에 전시홀은 디자이너부터 마케터, 개발자 등 다양한 직무의 관람객이 방문해 문전성시를 이루기도 했다. 

◆ 진정성 있는 스토리가 만드는 브랜드의 가치, ‘타임앤코’

타임앤코의 임미진 대표가 '롱블랙과 Ep9이 발견한 브랜드의 조건'을 주제로 강연을 펼치고 있다(사진=샐러던트리포트).
타임앤코의 임미진 대표가 ‘롱블랙과 Ep9이 발견한 브랜드의 조건’을 주제로 강연을 펼치고 있다(사진=샐러던트리포트).

이날 타임앤코 임미진 대표는 ‘롱블랙과 Ep9이 발견한 브랜드의 조건’을 주제로 오후 시간 첫 세션에 등장해 발표를 진행했다.  

타임앤코는 지식 구독 서비스 ‘롱블랙’과 ‘Ep9’을 운영하는 미디어 기업이다. 출시 당시 당일 발행된 콘텐츠를 24시간 안에 클릭하지 않으면, 다음날 읽을 수 없는 독특한 시스템으로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2021년 출시된 롱블랙은 지난 1월 기준 25만명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다.

숏폼 등 짧은 영상이 익숙해진 시대, 9000자에 달하는 분량의 텍스트 콘텐츠로 이토록 많은 구독자를 모을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일까. 타임앤코의 임미진 대표는 그 비결로 착실히 쌓아 올린 ‘브랜딩’을 꼽았다.   

 “단기간에 매출을 올리고 싶다면, 브랜딩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브랜딩을 쌓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이 필요하거든요. 하지만 ‘돈만 벌겠다’는 목적으로 운영되는 비즈니스는 브랜드라 인식될 수 없습니다.”

롱블랙은 콘텐츠에서 성공한 사람들의 실패담을 함께 소개한다(사진=롱블랙 인스타그램).
롱블랙은 콘텐츠에서 성공한 사람들의 실패담을 함께 소개한다(사진=롱블랙 인스타그램).

비즈니스가 아닌 브랜드를 하고 싶은 이들에게 임 대표가 말하는 브랜딩의 핵심 키워드는 바로 ‘진정성’이다.

특히 고난과 역경은 진정성을 보여주기 위한 필수 요소라는 것. 임 대표는 역경이 있는 스토리텔링이 사람들의 공감을 불러일으키기 쉽다고 설명했다. 롱블랙의 콘텐츠에 성공한 사람들의 실패담이 등장하는 이유도 그 때문이다. 처음부터 성공했던 사람보다, 온갖 역경을 다 이겨낸 사람의 스토리를 응원하게 되는 심리를 반영했다.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마쳤다면, ‘증명’ 역시 진정성을 높이는 포인트다. 이에 임 대표는 롱블랙의 핵심 카피인 ‘비즈니스 세계의 감각적인 케이스’의 ‘감각’을 브랜드 전체에서 느낄 수 있도록 한다고 설명한다.  

“저희는 독자들에게 ‘롱블랙은 감각적인 케이스를 소개한다’라고 설명합니다. 그런데 저희가 감각이 없다면 사람들은 이 브랜드를 신뢰할 수 없겠죠. 그래서 디자인과 SNS 등에서도 감각적인 부분이 두드러지도록 꾸준히 노력합니다.” 

◆ ‘비슷한 듯 다른 쇼핑몰’ 29CM의 고객 집중 전략

29CM의 송효진 프로덕트 매니저가 '고객의 반응율을 6배 높인 개인화 마케팅'을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사진=샐러던트리포트).
29CM의 송효진 프로덕트 매니저가 ‘고객의 반응율을 6배 높인 개인화 마케팅’을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사진=샐러던트리포트).

“고객에게 광고는 노이즈로 느껴지는데, 브랜드 입장에서는 광고가 꼭 필요합니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고객과 브랜드를 잘 연결시킬 수 있을까 고민했는데요. 정답은 ‘고객 집중’에 있었습니다.”

송효진 29CM 프로덕트 매니저는 많은 온라인 쇼핑몰 중 29CM가 지금의 위치에 설 수 있던 이유를 이렇게 설명했다. 

29CM는 ‘감도 높은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1만개의 브랜드와 로그인 기준 170만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다. 올해 1분기 전년 대비 60%이상의 거래액 성장세를 보이며, 여성 쇼핑플랫폼 1위로 거듭나기도 했다.

브랜드를 기준으로 큐레이션 된 29CM 앱(사진=29CM).

송 매니저는 강연에서 ‘고객 집중’을 여러 차례 강조했다. 실제로 송 매니저는 ‘고객 집중’을 반영해 마케팅 전략을 짰다. 고객이 ‘어떤 시점에 푸시 메시지를 받고 싶은지’ A/B테스틀 진행하고, 상품보다 브랜드를 검색하는 29CM의 고객 특성을 이용해 관심있는 브랜드와 비슷한 브랜드를 큐레이션한 것이 그중 하나다.

앱을 단순히 쇼핑하는 도구로 여기지 않고, 종합 미디어로 활용할 수 있도록 큐레이션과 맞춤형 제안에 집중한 셈이다. 실제로 29CM의 앱을 실행하면 쇼핑몰보다 맞춤형 큐레이션으로 꾸며진 ‘잡지’에 가깝다는 느낌이 든다.

강연을 듣던 청취자는 “처음에는 고객 반응률을 빠르게 높일 수 있지만, 유지하는 것은 어려웠다”면서 “특히 푸시 메시지가 계속되면, 고객의 피로도가 높아지는 경향이 있는데 어떻게 꾸준한 고객 반응률을 유지할 수 있었느냐”고 질문했다.

이에 송 매니저는 “현재도  3~4배의 반응률을 유지 중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끊임없이 변수를 바꾸는 것이다. 예를 들면 추천하는 브랜드와 (메시지 발송) 시간 등을 꾸준히 바꾼다”고 조언했다.

샐러던트리포트
content@www.newsbell.co.kr

댓글0

300

댓글0

[경제] 랭킹 뉴스

  • 올림픽 맛있게 응원하자…집관족 취향저격 ‘올림픽 에디션’
  • 서울 아파트 낙찰가율 93.7%...1년 11개월 만에 최고점 찍었다
  • 질병청 '성인 패혈증 초기치료지침' 첫 발간
  • 불량 자재 탓에 에어컨 없이 폭염 견디는 송도 '송일국 아파트'
  • 불량 자재 탓에 에어컨 없이 폭염 견디는 송도 '송일국 아파트'
  • 8월 극장가 '재개봉 러시'…인생영화 다시 스크린으로

[경제] 공감 뉴스

  • 케이뱅크, MY체크카드 90만장 넘었다..."인뱅 유일 K 패스 기능 탑재"
  • 삼정KPMG “디지털 헬스케어 활성화에 슬립테크 부상”
  • "‘용인 스마일 보이’ 우상혁이 웃었다"...이상일 용인특례시장, 높이뛰기 우상혁 선수 '응원'하고 '격려'
  • ‘나는 솔로’ 21기 최종 선택 대반전…순자, 영철 직진에도 선택 포기
  • 삼성자산운용, 공식 유튜브 채널 정보 시리즈 인기몰이
  • 삼성자산운용, 공식 유튜브 채널 정보 시리즈 인기몰이

당신을 위한 인기글

  • 젊음과 낭만의 거리, 늘 사람들로 북적이는 대학로 맛집 BEST5
  • 진득한 국물에 쫄깃한 면발까지! 칼국수 맛집 BEST5
  • ‘감칠맛 최고봉’ 보글보글 끓이는 소리마저 맛있는 꽃게탕 맛집 BEST5
  • 고소한 맛을 입안 가득 느낄 수 있는 파전 맛집 5곳
  • [맥스무비레터 #78번째 편지] 극장 온도 급상승 ‘히든페이스’ 문제작의 탄생💔
  • [인터뷰] 봄의 햇살 닮은 채서은, 영화 ‘문을 여는 법’으로 증명한 가능성
  • “야한데 야하지 않은 영화”…’히든페이스’ 관객 후기 살펴보니
  • [위클리 이슈 모음zip] 민희진 아일릿 대표 고소·개그맨 성용 사망·’정년이’ 끝나도 화제 계속 외
//php echo do_shortcode('[yarpp]'); ?>

함께 보면 좋은 뉴스

  • 1
    상용차 업계, 바이오 연료에도 집중… 新솔루션으로 탈탄소화 목표 

    차·테크 

  • 2
    [게임브리핑] 마비노기 영웅전, 신규 레이드 ‘시공간 왜곡’ 업데이트 외

    차·테크 

  • 3
    이승엽·SUN·이종범도 못했다, 김도영 새 역사 도전…KIA 10번째 대관식 예약, 이것이 궁금하다

    스포츠 

  • 4
    일본 사람들이 뽑은 'BEST 한국 드라마'… 3위 '사랑의불시착', 2위 '우영우', 과연 1위는?

    연예 

  • 5
    [세종풍향계] ‘와일드카드’ 대신 ‘드래프트’ 택한 기재부, 신입사무관 배치 방법 바꾼 까닭은

    뉴스 

[경제] 인기 뉴스

  • 올림픽 맛있게 응원하자…집관족 취향저격 ‘올림픽 에디션’
  • 서울 아파트 낙찰가율 93.7%...1년 11개월 만에 최고점 찍었다
  • 질병청 '성인 패혈증 초기치료지침' 첫 발간
  • 불량 자재 탓에 에어컨 없이 폭염 견디는 송도 '송일국 아파트'
  • 불량 자재 탓에 에어컨 없이 폭염 견디는 송도 '송일국 아파트'
  • 8월 극장가 '재개봉 러시'…인생영화 다시 스크린으로

지금 뜨는 뉴스

  • 1
    "434억 받고 당비 올려"…개딸들 '이재명의 민주당' 사수 안간힘

    뉴스&nbsp

  • 2
    '3-0→3-2→3-5→9-5→9-6' 마키 역전 그랜드슬램…13안타 폭발! 日, 국제대회 26연승 '폭주' [프리미어12]

    스포츠&nbsp

  • 3
    그들처럼 우리도 천지의 기운을 읽자

    뉴스&nbsp

  • 4
    면허 없이도 입을 수 있는 #바이커패션

    연예&nbsp

  • 5
    일본 나가사키 여행 하우스텐보스 가는법 입장권 할인, 볼거리까지

    여행맛집&nbsp

[경제] 추천 뉴스

  • 케이뱅크, MY체크카드 90만장 넘었다..."인뱅 유일 K 패스 기능 탑재"
  • 삼정KPMG “디지털 헬스케어 활성화에 슬립테크 부상”
  • "‘용인 스마일 보이’ 우상혁이 웃었다"...이상일 용인특례시장, 높이뛰기 우상혁 선수 '응원'하고 '격려'
  • ‘나는 솔로’ 21기 최종 선택 대반전…순자, 영철 직진에도 선택 포기
  • 삼성자산운용, 공식 유튜브 채널 정보 시리즈 인기몰이
  • 삼성자산운용, 공식 유튜브 채널 정보 시리즈 인기몰이

당신을 위한 인기글

  • 젊음과 낭만의 거리, 늘 사람들로 북적이는 대학로 맛집 BEST5
  • 진득한 국물에 쫄깃한 면발까지! 칼국수 맛집 BEST5
  • ‘감칠맛 최고봉’ 보글보글 끓이는 소리마저 맛있는 꽃게탕 맛집 BEST5
  • 고소한 맛을 입안 가득 느낄 수 있는 파전 맛집 5곳
  • [맥스무비레터 #78번째 편지] 극장 온도 급상승 ‘히든페이스’ 문제작의 탄생💔
  • [인터뷰] 봄의 햇살 닮은 채서은, 영화 ‘문을 여는 법’으로 증명한 가능성
  • “야한데 야하지 않은 영화”…’히든페이스’ 관객 후기 살펴보니
  • [위클리 이슈 모음zip] 민희진 아일릿 대표 고소·개그맨 성용 사망·’정년이’ 끝나도 화제 계속 외

추천 뉴스

  • 1
    상용차 업계, 바이오 연료에도 집중… 新솔루션으로 탈탄소화 목표 

    차·테크 

  • 2
    [게임브리핑] 마비노기 영웅전, 신규 레이드 ‘시공간 왜곡’ 업데이트 외

    차·테크 

  • 3
    이승엽·SUN·이종범도 못했다, 김도영 새 역사 도전…KIA 10번째 대관식 예약, 이것이 궁금하다

    스포츠 

  • 4
    일본 사람들이 뽑은 'BEST 한국 드라마'… 3위 '사랑의불시착', 2위 '우영우', 과연 1위는?

    연예 

  • 5
    [세종풍향계] ‘와일드카드’ 대신 ‘드래프트’ 택한 기재부, 신입사무관 배치 방법 바꾼 까닭은

    뉴스 

지금 뜨는 뉴스

  • 1
    "434억 받고 당비 올려"…개딸들 '이재명의 민주당' 사수 안간힘

    뉴스 

  • 2
    '3-0→3-2→3-5→9-5→9-6' 마키 역전 그랜드슬램…13안타 폭발! 日, 국제대회 26연승 '폭주' [프리미어12]

    스포츠 

  • 3
    그들처럼 우리도 천지의 기운을 읽자

    뉴스 

  • 4
    면허 없이도 입을 수 있는 #바이커패션

    연예 

  • 5
    일본 나가사키 여행 하우스텐보스 가는법 입장권 할인, 볼거리까지

    여행맛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