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임팩트 황재희 기자] LG전자가 냉난방공조(HVAC) 사업의 글로벌 확대를 위해 아시아 지역 기업간거래(B2B) 핵심고객들을 초청하는 행사를 개최했다. LG전자의 기술력을 소개하고 업계 트렌드를 제시하며 시장 주도권을 선점하기 위한 전략이다.
30일 LG전자는 아시아 5개국의 냉난방공조 컨설턴트들이 참여하는 ‘2024 LG HVAC 리더스 서밋: LG Alumni Event(알룸나이 이벤트)’를 개최했다고 이날 밝혔다.
지난 28일부터 나흘 간 열린 이번 행사에는 베트남·인도네시아·태국·필리핀·싱가포르의 탑티어 냉난방공조 컨설턴트 46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업무·숙박시설, 쇼핑몰과 같은 대형 빌딩을 지을 때 건물규모와 용도, 유지·보수, 에너지 효율 등을 고려해 최적화된 냉난방공조 시스템 설계를 담당하는 B2B 영역의 핵심고객이다.
컨설턴트들은 에너지 절감에 최적화된 HVAC 솔루션 등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하는 한편 LG전자 냉난방공조 제품이 설치된 마곡 LG 사이언스 파크와 하남 스타필드를 방문하며 기술력을 체험했다.
LG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고효율 주거와 상업용 냉난방공조 솔루션을 선보이며 아시아 탑티어 컨설턴트와의 네트워크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아시아는 상업용 빌딩 건설 확대와 각 정부의 고효율 에너지 정책으로 고성장이 기대되는 주요 전략 시장이다. 2024년 기준 아시아 HVAC 시장 규모는 약 47억달러(약 6조4050억원)로 추정되고 있다. 앞서 조주완 LG전자 대표는 가정·상업용 냉난방공조 사업 매출을 2030년까지 두 배 이상 성장시킨다는 목표도 밝혔다.
LG전자는 가정용 에어컨부터 상업용 시스템 에어컨을 비롯해 초대형 냉방기인 칠러에 이르기까지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한 맞춤형 솔루션을 내세우고 있다. 특히 탄소배출을 줄이는 고효율 히트펌프 냉난방시스템은 글로벌 전기화와 친환경 트렌드에 맞춰 수요가 빠르게 늘고 있다는 설명이다.
핵심 부품 기술력인 ‘코어테크’는 LG전자 냉난방공조 제품의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꼽힌다. LG전자는 공조 제품의 핵심 부품인 컴프레서와 모터를 자체 개발해 생산하고 있다. 또 열교환기, 인버터, 히트펌프 기술 등을 발전시키기 위해 적극적인 연구개발(R&D) 투자도 이어가는 중이다.
지난해에는 혹한에서도 고성능을 유지하는 냉난방공조 제품을 연구 개발하기 위해 미국 알래스카에 LG 알래스카 히트펌프연구소를 신설했다. 국내 유수 대학과 손잡고 저탄소 난방 솔루션으로 주목받고 있는 차세대 히트펌프 핵심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컨소시엄도 구축했다.
LG전자 관계자는 “냉난방공조 제품 설치부터 유지·보수 계획까지 지원하는 전문 컨설턴트들과 긴밀하게 협력해 아시아 HVAC 시장에서 영향력을 키워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