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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거·치킨 브랜드 맘스터치는 지난달 오픈한 일본 직영 1호 매장인 시부야점이 운영 40여 일 만에 매출액 1억엔(약 8억7000만원)을 달성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는 일본 맥도날드와 KFC의 월평균 매출을 각각 3배, 5.4배 상회하는 수치다.
누적 고객 수도 10만명을 돌파했다. 시부야점은 오픈 초기와 골든위크 연휴 이후 7주 차에 접어든 현재까지도 일평균 방문객 수 2500명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다. 매장 앞 상시 대기도 이어졌다. 일본 내 프랜차이즈로서는 이례적인 현상이다. 일평균 테이블 회전율도 업계 평균을 크게 웃도는 10여 회를 기록하고 있다.
특유의 맛과 운영방식이 일본에서의 연착륙에 주효했던 것으로 회사 측은 봤다. 맘스터치는 일본 경쟁사 제품 40여종에 대한 비교 테스트 이후 현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여러 차례 테스트를 거쳤다. 방문 고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96% 이상이 재방문 의사를 밝힌 바 있다.
여기에 좌석에서 주문이 가능한 QR코드와 외국인을 위한 키오스크를 병행 운영해 매장의 혼잡도를 낮췄다. 주문대기시간을 단축해 고객 편의성을 높이고 매장 내 체류 시간을 줄여 회전율을 높였다. 일본 패스트푸드 매장 대부분은 키오스크와 직원의 대면 주문이 보편적이다.
컨베이어 벨트 방식의 주방 내 분업화를 통해 생산 효율성도 제고했다. 제조 후 고객에게 제품이 전달되는 평균 시간을 크게 단축시켜 지난해 팝업스토어 대비 고객 대기 시간이 평균 55% 줄었다.
맘스터치 관계자는 “일본 외식 시장에서 한국 브랜드가 성공하기 어렵다는 우려에도 불구하고 성공적으로 안착한 시부야 맘스터치는 한국 외식 문화의 매력을 일본 소비자들에게 알리는 좋은 사례”라며 “빠른 시일 내 협업 가능한 파트너사를 찾아 글로벌 외식시장으로 퀀텀 점프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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