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MZ세대, 패션 상품 10번 중 7번 ‘온라인’ 쇼핑…성별·연령별 선호 플랫폼 차이

투데이신문 조회수  

[사진 제공=게티이미지뱅크]
[사진 제공=게티이미지뱅크]

【투데이신문 왕보경 기자】 MZ세대 소비자들은 패션 상품 구매 시 10번 중 7번은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조사기관 ‘오픈서베이’는 전국 만 15~39세 남녀 소비자 4천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MZ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 패션 앱 트렌드 리포트 2024’ 리포트를 29일 발표했다.

조사에 따르면, 전국 15~39세 남녀 소비자는 패션 상품 구매 시 10번 중 7번은 온라인을 이용하고, 평균적으로 2.8개의 패션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했다. 

남성 대비 여성이 온라인을 이용하는 비중이 높았고, 설치된 앱의 개수도 많았다. 20대 여성은 평균 약 3.8개의 패션 앱을 설치했고, 이는 전체 성·연령 평균 대비 유의미하게 개수가 많다는 분석이다. 

최근 3개월간 남성 전 연령대에서 무신사와 크림이 가장 높은 이용률을 보였고, 여성 10~20대는 에이블리, 여성 20~30대는 지그재그, 29CM, W컨셉에서 최근 구매 경험률이 높았다.

오픈서베이 조사에 따르면, 구매 빈도가 가장 높은 앱·서비스는 에이블리이고, 1회 구매 시 지출 비용이 가장 높은 앱은 크림이다. [자료 제공=오픈서베이]
오픈서베이 조사에 따르면, 구매 빈도가 가장 높은 앱·서비스는 에이블리이고, 1회 구매 시 지출 비용이 가장 높은 앱은 크림이다. [자료 제공=오픈서베이]

구매 빈도 높은 ‘에이블리’ VS 지출 비용 높은 ‘크림’

조사에 따르면, 구매 빈도가 가장 높은 앱·서비스는 에이블리이고, 1회 구매 시 지출 비용이 가장 높은 앱은 크림이다.

무신사, 에이블리, 지그재그, 크림, 29CM 가운데 에이블리의 연평균 구매 빈도가 15.2회로 가장 높았다. 단, 1회 구매 시 지출 비용은 5만5200원으로 가장 낮았다. 구매 빈도가 가장 낮은 크림은 1회 구매 비용이 18만8300원으로 가장 높았다. 크림과 에이블리는 상반된 경향이 나타났다. 

조사 결과, 무신사와 크림은 서로 교차하여 탐색 및 비교되는 앱·서비스인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 쇼핑몰 앱·서비스 중에서는 에이블리와 지그재그가 유사한 경향을 보였다. 크림 사용자는 무신사, 29CM 외에도 발란, 머스트잇 등 명품 쇼핑 앱을 비교하며 상품을 탐색했다.소비자들은 무신사, 에이블리, 지그재그, 29cm에서 의류를 가장 많이 구매했으며, 크림에서는 신발을 구매하는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카테고리 확장 시도하는 패션앱, 아직은 갈 길 멀다

소비자들은 무신사, 에이블리, 지그재그, 29cm에서 의류를 가장 많이 구매했으며, 크림에서는 신발을 구매하는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패션 버티컬 커머스 전부 카테고리 확장을 위해 힘쓰고 있지만, 소비자 대다수가 패션 품목 구매 위주로 패션 앱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조사에 따르면, 전체 구매 중 패션 품목 구매 비중이 80%가량을 차지했다. 

전체 구매 중 패션 품목과 패션 외 품목 비중을 조사한 결과 무신사는 패션 품목이 88.8%를 차지했다. 지그재그는 86.4%, 크림은 89.3%를 차지했다. 에이블리도 패션 품목이 79.1%, 29CM는 79.9%라는 결과가 나왔다.

패션 외 품목을 구매하는 비중은 상대적으로 에이블리, 지그재그와 29CM가 높았다. 에이블리와 지그재그에서는 전년 대비 화장품 등 뷰티 관련 제품을 구매하는 비중이 유의미하게 증가했다.

에이블리는 23.%에서 38.5%로, 지그재그는 16%에서 34%까지 늘었다. 29CM는 타 앱 서비스 대비 인테리어 및 라이프스타일 소품 품목의 구매가 많이 일어난다. 전체 패션 외 품목 가운데 25%가 인테리어 소품 관련된 비중을 차지했다.

무신사·지그재그·에이블리… 쇼핑앱 별 특징은?

소형 쇼핑몰과 개인 판매자 상품 구매는 주로 에이블리에서 이뤄지고, 크림·무신사·29CM는 구매하는 브랜드 유형 스펙트럼이 비교적 넓었다. 

국내 스파 브랜드 구매는 무신사와 지그재그에서, 명품 브랜드, 컨템포러리 브랜드, 그리고 스포츠 브랜드 등의 한정판 제품은 크림에서 구매하는 비중이 높았다. 

각각 사용 경험 만족도의 이유도 달랐다. 우선 사용 경험 만족도가 가장 높은 앱은 4.04점 에이블리였고, 크림이 3.73점으로 가장 낮았다. 

무신사의 경우 상품 리뷰 개수, 품질 측면에서 높은 만족도를 느꼈고 에이블리는 가격 및 혜택 배송 속도 결제 편리성을 강점으로 꼽는 고객이 많았다.

지그재그는 배송 속도와 브랜드 다양성, 결제 편리성, 상품 리뷰 개수에서 만족을 느끼는 고객이 많았고, 크림에서는 상품 검수 및 독점 브랜드 상품 품질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다. 29CM는 사용자 취향에 맞는 상품을 보유했다는 점이 상대적인 강점으로 평가됐다. 

한편, 지그재그의 빠른 배송 서비스는 사용자들의 인지도와 이용 경혐률이 타 앱 대비 압도적으로 높았다. 지그재그 사용자 가운데 9명이 빠른 배송 서비스인 ‘직진 배송’에 대해 알고 있으며 7명은 실제로 이용한 경험이 있었다. 

그 밖에도 크림 사용 가운데 35%가 리셀(재판매) 기능을 이용한 경험이 있었다. 리셀 경험자 중 43.7%는 즉시 구매가 대비 5% 이상 높은 가격으로 상품을 재판매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약 30%는 즉시 구매가와 거의 동일한 가격에 재판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투데이신문
content@www.newsbell.co.kr

댓글0

300

댓글0

[경제] 랭킹 뉴스

  • 올림픽 맛있게 응원하자…집관족 취향저격 ‘올림픽 에디션’
  • 서울 아파트 낙찰가율 93.7%...1년 11개월 만에 최고점 찍었다
  • 질병청 '성인 패혈증 초기치료지침' 첫 발간
  • 불량 자재 탓에 에어컨 없이 폭염 견디는 송도 '송일국 아파트'
  • 불량 자재 탓에 에어컨 없이 폭염 견디는 송도 '송일국 아파트'
  • 8월 극장가 '재개봉 러시'…인생영화 다시 스크린으로

[경제] 공감 뉴스

  • 케이뱅크, MY체크카드 90만장 넘었다..."인뱅 유일 K 패스 기능 탑재"
  • 삼정KPMG “디지털 헬스케어 활성화에 슬립테크 부상”
  • ‘나는 솔로’ 21기 최종 선택 대반전…순자, 영철 직진에도 선택 포기
  • "‘용인 스마일 보이’ 우상혁이 웃었다"...이상일 용인특례시장, 높이뛰기 우상혁 선수 '응원'하고 '격려'
  • 삼성자산운용, 공식 유튜브 채널 정보 시리즈 인기몰이
  • 삼성자산운용, 공식 유튜브 채널 정보 시리즈 인기몰이

당신을 위한 인기글

  • “진짜 팰리세이드 안 팔리겠다” 12월부터 판매를 시작하는 신형 풀사이즈 SUV
  • 한국게임산업협회, ‘확률형 아이템·등급 분류’ 관련 세미나 개최
  • 온라인집들이, 평범한 하루를 특별하게 만들어주는 예쁜전원주택짓기! 단독주택 전원주택인테리어
  • 셰퍼드와 사이좋게 간식 나눠먹는 순수한 아기…’나랑 같이 먹자’
  • “트럼프, 미국서 제네시스 못 팔게 하나?” 현대차 불안감 커지는 이유
  • “역대급 인기 최단 10만대 돌파!” 하지만 팔수록 손해라는 이 차
  • “타스만 계약 취소각!” 왜 국내 출시 안하냐는 이 픽업 트럭
  • 너무 잘 팔려서 ‘문제’라는 렉서스, 제네시스와 비교하니 ‘충격 결과’
//php echo do_shortcode('[yarpp]'); ?>

함께 보면 좋은 뉴스

  • 1
    “쓰레기 영입에 3500억 펑펑”→신임감독에게는 ‘빈 깡통만’→결국 선수팔아 선수영입 ‘고육지책’…책임자들은 “헐값 영입”항변

    스포츠 

  • 2
    ‘3연임 성공’ JB금융 김기홍,핀테크 협업으로 성장 차별화

    뉴스 

  • 3
    생후 한달도 안 된 큰딸 입양했던 신애라 : 가장 가슴 아팠던 순간은 목이 메인다

    연예 

  • 4
    이성자의 은하수

    연예 

  • 5
    스칸디나비아 자연주의 디자인의 정수

    연예 

[경제] 인기 뉴스

  • 올림픽 맛있게 응원하자…집관족 취향저격 ‘올림픽 에디션’
  • 서울 아파트 낙찰가율 93.7%...1년 11개월 만에 최고점 찍었다
  • 질병청 '성인 패혈증 초기치료지침' 첫 발간
  • 불량 자재 탓에 에어컨 없이 폭염 견디는 송도 '송일국 아파트'
  • 불량 자재 탓에 에어컨 없이 폭염 견디는 송도 '송일국 아파트'
  • 8월 극장가 '재개봉 러시'…인생영화 다시 스크린으로

지금 뜨는 뉴스

  • 1
    고개 숙인 홀란드! EPL 5연패 노리다가 어쩌다가→토트넘에 발목 잡혀 5연패 늪에 빠진 '디펜딩 챔프' 맨시티

    스포츠&nbsp

  • 2
    안세영, 파리올림픽 이후 첫 우승 쾌거

    연예&nbsp

  • 3
    BYD 韓진출, 단순 시장 다변화 넘어 업계 위협될 수도

    뉴스&nbsp

  • 4
    르브론 형 미안해! MVP 요키치 34득점 13리바운드 폭발…덴버, 레이커스에 대승

    스포츠&nbsp

  • 5
    한국 남자농구, 호주에 23점 차 대패…아시아컵 예선 고전

    스포츠&nbsp

[경제] 추천 뉴스

  • 케이뱅크, MY체크카드 90만장 넘었다..."인뱅 유일 K 패스 기능 탑재"
  • 삼정KPMG “디지털 헬스케어 활성화에 슬립테크 부상”
  • ‘나는 솔로’ 21기 최종 선택 대반전…순자, 영철 직진에도 선택 포기
  • "‘용인 스마일 보이’ 우상혁이 웃었다"...이상일 용인특례시장, 높이뛰기 우상혁 선수 '응원'하고 '격려'
  • 삼성자산운용, 공식 유튜브 채널 정보 시리즈 인기몰이
  • 삼성자산운용, 공식 유튜브 채널 정보 시리즈 인기몰이

당신을 위한 인기글

  • “진짜 팰리세이드 안 팔리겠다” 12월부터 판매를 시작하는 신형 풀사이즈 SUV
  • 한국게임산업협회, ‘확률형 아이템·등급 분류’ 관련 세미나 개최
  • 온라인집들이, 평범한 하루를 특별하게 만들어주는 예쁜전원주택짓기! 단독주택 전원주택인테리어
  • 셰퍼드와 사이좋게 간식 나눠먹는 순수한 아기…’나랑 같이 먹자’
  • “트럼프, 미국서 제네시스 못 팔게 하나?” 현대차 불안감 커지는 이유
  • “역대급 인기 최단 10만대 돌파!” 하지만 팔수록 손해라는 이 차
  • “타스만 계약 취소각!” 왜 국내 출시 안하냐는 이 픽업 트럭
  • 너무 잘 팔려서 ‘문제’라는 렉서스, 제네시스와 비교하니 ‘충격 결과’

추천 뉴스

  • 1
    “쓰레기 영입에 3500억 펑펑”→신임감독에게는 ‘빈 깡통만’→결국 선수팔아 선수영입 ‘고육지책’…책임자들은 “헐값 영입”항변

    스포츠 

  • 2
    ‘3연임 성공’ JB금융 김기홍,핀테크 협업으로 성장 차별화

    뉴스 

  • 3
    생후 한달도 안 된 큰딸 입양했던 신애라 : 가장 가슴 아팠던 순간은 목이 메인다

    연예 

  • 4
    이성자의 은하수

    연예 

  • 5
    스칸디나비아 자연주의 디자인의 정수

    연예 

지금 뜨는 뉴스

  • 1
    고개 숙인 홀란드! EPL 5연패 노리다가 어쩌다가→토트넘에 발목 잡혀 5연패 늪에 빠진 '디펜딩 챔프' 맨시티

    스포츠 

  • 2
    안세영, 파리올림픽 이후 첫 우승 쾌거

    연예 

  • 3
    BYD 韓진출, 단순 시장 다변화 넘어 업계 위협될 수도

    뉴스 

  • 4
    르브론 형 미안해! MVP 요키치 34득점 13리바운드 폭발…덴버, 레이커스에 대승

    스포츠 

  • 5
    한국 남자농구, 호주에 23점 차 대패…아시아컵 예선 고전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