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은 지난해 2조5883억원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했다고 29일 밝혔다. 경영 실적 하락으로 작년 사회적 가치 총액이 전년 대비 6968억원 감소했지만, 고용 성과와 환경 제품/서비스 성과는 3년 연속 증가세를 이어갔다. SK그룹은 지난 2018년부터 매년 계열사별로 사회적 가치를 측정한다.
SK그룹의 사회적 가치는 ▲고용, 배당, 납세를 측정하는 ‘경제 간접 기여 성과’ ▲생산 공정에서 발생한 환경 영향과 환경 제품/서비스 등을 평가하는 ‘환경 성과’ ▲사회 공정(노동/동반성장), 사회공헌(기부, 사회공헌활동), 사회 제품/서비스 항목을 포함하는 ‘사회 성과’로 나뉜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해 ‘경제 간접 기여 성과’에서 3조2971억원, ‘환경 성과’에서 -9247억원, ‘사회 성과’에서 2159억원을 창출했다. 경제 간접 기여 성과는 경영실적과 연동된 배당과 납세액 감소로 전년 대비 감소했지만, 사회 성과는 전년 대비 32% 늘었다.
지난해 사회 성과는 사회 공정, 사회공헌, 사회 제품/서비스 전 부문에서 증가했다. 특히 구성원과 협력사를 대상으로 한 안전/보건 시설 투자 확대와 안전사고 제로(0)화 노력 등으로 사회 공정 성과가 크게 개선됐다. SK이노베이션 계열은 구성원 안전보건 교육 및 건강 증진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경제 간접 기여 성과는 전년 대비 감소했지만, 세부 항목인 고용 성과는 3년 연속 확대됐다. 전기차 배터리 글로벌 비즈니스 확대에 따라, 지난해 국내외 사업장에서 약 3800명을 신규 채용해 전년 대비 4714억원 증가한 2조7089억원의 고용 성과를 창출했다. 이와 함께 구성원 역량 제고 지원, 장애인 고용 확대 등으로 고용의 질적인 측면도 개선했다.
환경 성과는 국내외 공장 증설 및 가동 증가 등 영향으로 전년 대비 감소했다. 다만 환경 제품/서비스 영역에서는 전년 대비 149억원 증가한 5140억원을 기록하며 3년 연속 증가했다.
이춘길 SK이노베이션 지속경영본부장은 “사회적 가치는 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혁신 동력”이라며, “앞으로도 이해관계자들의 요구를 반영한 제품/서비스를 제공하고, 양질의 고용 환경을 제공하는 등 사회적 가치 성과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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