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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금융채무와 통신채무를 통합 플랫폼에서 한 번에 확인할 수 있게 된다.
금융감독원은 한 번의 로그인만으로 금융·통신 채무정보를 편리하게 조회할 수 있는 통합조회 서비스 ‘크레딧 포유’를 운영한다고 28일 밝혔다.
해당 서비스는 부당한 채권추심으로부터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 본인의 채무정보에 대한 접근성을 향상시키고자 마련됐다.
기존에는 금융채무의 경우 신용정보원 홈페이지에서, 통신채무는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 홈페이지에서 각각 조회해야 했으나 시스템 개편을 추진해 신용정보원의 ‘크레딧포유’에서 통신채무까지 한 번에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개선했다.
소비자들은 KAIT의 통신채무 열람서비스 홈페이지 이동이나 추가적인 본인인증 절차 없이 ‘크레딧포유’에서 동의절차만 거치면 통신채무정보를 바로 조회할 수 있다. 또한 대출정보, 계좌 및 카드 정보, 연체정보 등 금융 채무정보와 함께 통신 연체금액, 연체 통신사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현재 통신요금 성실납부이력은 개인신용점수에 가점요소로 반영되고 있다”며 “통신정보를 활용한 개인신용평가모형이 금융거래에 이용되는 등 통신정보의 금융분야 활용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통신채무 관리 지원은 향후 금융거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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