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알뜰폰 종합적 대책 추진
보안수준 금융권 수준으로 강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알뜰폰 비대면 개통과정에서 부정개통으로 인한 국민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알뜰폰 비대면 부정가입 방지에 대한 종합적인 대책을 추진한다고 27일 밝혔다.
기존 이동통신사보다 약 30% 이상 저렴한 요금제를 제공하는 알뜰폰은 온라인에서 비대면 방식으로 편리하게 가입할 수 있다. 그러나 일부 알뜰폰사 보안취약점으로 인해 국민에 피해가 발생해 사회 문제로 부상하고 있다.
이에 따라 과기정통부는 비대면 본인확인을 우회해 타인 명의로 휴대폰이 부정하게 개통되는 피해를 방지하고, 강도 높은 종합적 대책 마련을 위해 지난 3월부터 관련 부서와 전문기관이 참여한 전담반(TF)을 구성・운영했다.
전담반에서는 보안강화 대책 마련을 목표로 온라인으로 휴대폰 가입이 가능한 알뜰폰에 대한 보안점검, 시스템 보안강화 방안 마련, 제도개선 방안 도출 등 다양한 대책을 논의하고 추진해왔다.
과기정통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은 온라인으로 휴대폰 개통이 가능한 모든 알뜰폰 사업자를 대상으로 본인확인 우회 취약점에 대한 점검을 했다. 또 일부 사업자에 대해서는 주요 정보보호 관리체계 전반에 대해 점검하는 등 알뜰폰 업계 보안 역량 강화에 나섰다.
아울러 이동통신 3사도 알뜰폰 부정개통 방지를 위한 알뜰폰 시스템 개선에 동참했다. 알뜰폰 시스템과 이통사 시스템을 연계해 이통사 시스템에서 한번 더 가입 신청자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타인 명의로 휴대폰 부정개통 가능서을 차단했다.
과기정통부는 시스템 개선 뿐만 아니라 알뜰폰 업계 보안수준을 금융권 수준으로 강화하는 대책도 내놨다. 모든 알뜰폰 사업자가 정보보호 관리체계(ISMS) 인증을 받고 정보보호 최고책임자(CISO) 지정·신고하도록 제도를 개선했다.
제도 이행 실효성은 사업 등록 시 ISMS인증계획과 CISO신고계획도 제출을 의무화하는 방식으로 확보한다. 더불어 알뜰폰에 특화된 ISMS항목을 개발하고 관련 법령을 개정에 속도를 낸다.
류제명 과기정통부 네트워크정책실장은 “보안강화는 알뜰폰 업체들에게 비용부담이 될 수 있지만 휴대폰이 금융거래 등 국민 삶에 미치는 영향이 막대한 만큼 이에 상응하는 보안역량을 갖추는 것은 필수적”이라며 “이번 대책으로 알뜰폰 업계 전반적 보안 수준이 크게 향상되기를 기대한다. 앞으로도 알뜰폰 비대면 부정개통으로 인한 국민 피해 예방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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