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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대한통운 화물중개 플랫폼 ‘더 운반’, 현대제철과 미들마일 운송 협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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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훈 CJ대한통운 경영지원실장(오른쪽)과 이성수 현대제철 봉형강사업본부장이 지난 24일 경기도 성남시 소재 현대제철 판교캠퍼스에서 진행된 CJ대한통운-현대제철 미들마일 물류 업무협약식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CJ대한통운

[마이데일리 = 방금숙 기자] CJ대한통운의 인공지능(AI) 기반 운송 플랫폼 ‘더 운반’이 현대제철과 협력해 철강재 미들마일 물류 시장의 디지털 혁신을 추진한다.

미들마일 물류는 제조 공장에서 생산된 상품을 물류센터나 고객사로 운송하는 B2B(기업 간거래) 시장을 의미한다.

CJ대한통운과 현대제철은 지난 24일 경기도 성남시 현대제철 판교 오피스에서 미들마일 물류 제휴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협약식에는 CJ대한통운의 이종훈 경영지원실장, 최형욱 디지털물류플랫폼CIC장, 현대제철의 이성수 봉형강사업본부장 등 주요 임직원이 참석했다.

협약에 따라 ‘더 운반’은 현대제철의 온라인 철강몰 ‘에이치코어 스토어(HCORE STORE)’ 입점사 60여곳을 대상으로 미들마일 운송을 위한 화·차주 연결 서비스를 제공한다.

양사는 연초부터 협업을 논의해 시스템 구축과 API(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 연동을 완료하고 최근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번 협업으로 현대제철 파트너사는 ‘에이치코어 스토어’와 ‘더 운반’ 플랫폼 간 API 연동을 통해 철강재의 전국 단위 재고 상황과 운임 비용을 한 번에 파악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실시간 배송 정보 모니터링과 물류비 입금 작업 간소화 등 구매자와 판매자, 차주 등 미들마일 물류 주체 모두의 편의를 높였다.

CJ대한통운은 대규모 B2B 플랫폼과의 협업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화·차주 유입이 확대될 것으로 내다봤다. 현대제철도 고객사의 효율 향상으로 신규 입점 유치 효과를 볼 것으로 기대했다.

더 운반은 AI 기술을 통해 화주의 요구에 맞는 차주를 자동으로 매칭해주는 플랫폼이다. 화주가 출발지와 도착지, 화물 종류 등의 정보를 플랫폼에 올리면 차주가 이를 선택해 운송하는 형태로 운영된다.

운송 정보와 외부 정보를 분석해 실시간 최적 운임을 산출하며, 중개업자의 역할을 대체해 물류시장 내 병폐로 꼽혀온 ‘레몬마켓’(판매자와 소비자 간 정보 비대칭으로 질 낮은 물건이 많이 유통되는 시장) 현상을 개선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종훈 CJ대한통운 경영지원실장은 “이번 협업은 현대제철 온라인 스토어 입점사에 안정적이고 경쟁력 있는 물류 서비스를 제공할 뿐 아니라 차주의 수익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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