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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60세대는 TV홈쇼핑, 40대는 라이브 방송서 쇼핑한다”

아시아투데이 조회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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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60세대는 ‘TV홈쇼핑’에서, 40대는 ‘라이브 방송’에서 쇼핑을 즐겨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KB국민카드는 온라인 쇼핑 업종 중 TV홈쇼핑, 인터넷 라이브 방송을 중심으로 신용 및 체크카드 매출 데이터를 활용해 소비 패턴을 분석하고 고객 패널 ‘이지 토커’를 대상으로 이용 현황에 대한 설문 조사를 진행했다고 23일 밝혔다.

분석 결과, TV홈쇼핑은 60대 이상이, 라이브 방송을 통한 쇼핑은 40대가 매출액 비중이 가장 높았다.

TV홈쇼핑의 60대 이상 노년층의 이용률은 35%였다. 이어 50대 33%, 40대 21%, 30대 9%, 20대 2% 순으로 나타났다.

라이브 방송은 40대가 33% 비중을 차지했다. 이어 50대 26%, 30대 22%, 60대 이상 13%, 20대 6% 순이었다.

이용 시간대별 매출 비중을 분석해보면, 두 쇼핑 채널 모두 잠들기 전인 ’21시에서 24시 사이’ 시간대에 하루 중 가장 높은 매출액이 발생했다. TV홈쇼핑이 21~24시 23%, 18~21시 18%, 09~12시 16% 순이었다. 라이브 방송은 21~24시 21%, 09~12시 18%, 18~21시 17% 순이다.

온라인 쇼핑은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이 ‘주 1~2회’ 이용한다고 밝혔다. 이어 주 3~4회 28%, 주 5~6회 이용한다는 응답이 12%였고, 주 7회 이상 이용한다는 응답도 7%가 나왔다.

TV홈쇼핑, 라이브 방송에서 구매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항은 가격이었다. 가격을 선택한 응답자들 비중은 TV홈쇼핑에선 71%, 라이브 방송에선 67%이었다. 응답자는 가격 외에도 프로모션, 품질도 중요한 요소로 꼽았다. 프로모션이라고 답한 사람은 TV홈쇼핑이 44%, 라이브 방송은 32%였고, 품질이라고 답한 사람은 라이브 방송이 40%, TV홈쇼핑이 33%였다.

KB국민카드 데이터사업그룹 관계자는 “전통의 TV홈쇼핑과 새로운 쇼핑 채널로 떠오른 라이브 방송의 이용 고객 분석을 통해 연령대에 따른 소비 패턴을 볼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새롭게 등장하는 쇼핑 채널 분석을 통해 세대별 소비 트렌드를 지속적으로 살피고,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한 심층 분석으로 정교한 소비자 인사이트를 도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시아투데이
content@www.newsbel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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