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윤진웅 기자] 현대자동차가 5세대 신형 ‘디 올 뉴 싼타페’를 앞세워 중국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시장 공략에 나섰다. 현지 시장 수요 확보를 위해 매력적인 가격을 제시, 소비자 구매 욕구를 자극한다. 현지에서는 싼타페의 월 판매량이 2000대까지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어 중국 시장 반등의 ‘신호탄’이 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23일 현대차 중국 합작사 베이징현대에 따르면 현대차는 지난 달 말 열린 베이징 모터쇼를 통해 디 올 뉴 싼타페 중국 출시를 알렸다. 현지 판매 가격은 16만9800위안(한화 약 3198만 원)부터로 책정했다. ‘2025 뉴 플랜’에 따라 이윤을 남기기보다는 브랜드 경험 확대를 위해 판매량을 늘리는 데 초점을 맞췄다. 2025 뉴 플랜은 현대차가 제품 개발 가속화 등 매출 성장을 이루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브랜드 이니셔티브이다.
디 올 뉴 싼타페는 지난 2018년 이후 풀체인지 모델이다. 온·오프로드를 넘나드는 아웃도어 스타일로 전환된 것이 특징이다.
현대차는 디 올 뉴 싼타페를 앞세워 현지 수요 확보를 확보, 반등세를 이어가겠다는 각오다. 투싼과 무파사 등 브랜드 SUV 모델들이 현지 젊은 세대로부터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는 점에서 디 올 뉴 싼타페 역시 인기를 끌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무파사는 현대차가 작년 6월 처음 선보인 중국 시장 전략 모델이다. 현대차 3세대 I-GMP 플랫폼을 기반으로 만든 준중형 스포츠실용차(SUV) 모델로 젊은 세대가 선호하는 디자인과 편의사양을 탑재하면서도 12만1800위안(한화 약 2200만원)부터 시작하는 저렴한 가격이 특징이다.
업계는 디 올 뉴 싼타페 월간 판매량이 2000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는 기존 판매량의 약 20배 많은 수치이다. 이전 모델의 경우 올해 들어 누적 판매량이 300대를 넘지 못했다. 신형 싼타페 출시 소식에 지난 2월부터 4월까지 3개월간 평균 판매량은 100대 미만으로 집계됐다.
업계 관계자는 “싼타페와 동일하게 저가 정책을 유지하고 있는 쏘나타는 지난달 월간 판매량 1291대를 기록하는 등 회복세를 나타내고 있다”며 “디 올 뉴 싼타페가 쏘나타를 살짝 웃도는 매력적인 가격으로 출시됐다는 점에서 월간 판매량 2000대는 충분히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한편 현대차는 지난해 중국 시장에서 25만7000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 대비 2.5% 증가한 수치이다. 8년 만에 하락세를 끊어내고 반등 신호탄을 쐈다. 연간 판매량 증가뿐 아니라 해외 수출 또한 처음으로 1만 대를 돌파하는 성과를 달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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