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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특례시, 일산 1기 신도시 3~4곳 선도지구 지정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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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환 고양특례시장가운데이 국토교통부가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연 1기 신도시 정비 선도지구 선정 계획 관련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고양특례시
이동환 고양특례시장(가운데)이 국토교통부가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연 ‘1기 신도시 정비 선도지구 선정 계획’ 관련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고양특례시]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일산 1기 신도시 3~4곳이 선도지구로 선정될 것이란 전망을 내놨다.

국토교통부가 22일 발표한 1기 신도시 정비 선도지구 선정 계획에 일산 신도시가 포함됐기 때문이다.

계획에 따르면 일산을 비롯한 분당, 평촌, 중동, 산본 등 1기 신도시가 재건축을 가장 먼저 추진할 선도지구로 올해 2만 6000가구 이상이 지정된다.

노후계획도시 지역별 주택 제고, 이주 주택 확보 물량 등을 고려해 연도별 정비 사업 선정 기준 물량을 제기했는데. 이중 일산은 6000가구 규모다.

특히 1~2개 구역을 추가로 선정할 수 있도록 지방자치단체에 자율성을 부여했으며, 추가 물량은 기준 물량의 50% 이내를 원칙으로 했다.

일산 신도시 선도지구의 경우 2024년 기준 물량은 6000가구이지만, 여기에 추가 물량 3000가구를 더하면 총정비 물량은 최대 9000가구가 될 전망이다.

4개 단지를 통합한 1개 구역이 대략 2000~3000가구 규모인 점을 감안하면 3~4곳의 선도지구 선정이 가능하다는 게 시의 설명이다.

선도지구는 ‘노후계획도시 특별법’에 따라 특별정비예정구역 중에서 정비 활성화를 위해 우선 지정되는 구역이다. 

시는 오는 6월 국토부가 제시한 선도지구 선정 기준, 동의서 양식 및 동의서 징구 방식 등 표준지침을 바탕으로 공모 지침을 확정하고, 공모를 시행할 예정이다.

이후 오는 11월까지 표준 평가 기준인 주민동의율, 정주 환경 개선 시급성(단지별 세대당 주차대수), 정비 사업 추진 파급 효과(통합정비 참여 주택단지수, 통합정비 참여 세대수) 등 정량적 평가를 통해 선도지구 대상 단지를 선정할 계획이다.

사업 유형(주거단지형, 역세권형), 주택 유형(연립, 아파트, 주상복합 등)에 관계없이 단일 기준에 따라 고득점순으로 선정하되 특정 유형의 쏠림이 발생하지 않게 유형별로 안배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그동안 노후계획도시 재건축 사전컨설팅 용역을 지원하며 재건축 추진을 희망하는 단지들이 사업 초기에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할 수 있게 기초 조사, 사업 타당성 분석 등을 지원해 왔다. 

또 재건축 추진 방향 설명회를 여는 등 주민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마련하기도 했다.

이동환 시장은 “그동안 일산 신도시 재건축을 위해 국토부 기본방침 마련에 발맞춰 노후계획도시 정비기본계획 수립을 진행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법적 여건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며 “앞으로도 선도지구 선정 등 주민들의 열망에 부응하도록 신속한 주민 맞춤형 재건축 추진에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아주경제
content@newsbel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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