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정비는 항공기를 완전히 분해 후 재조립해 최초 출고 당시와 같은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최고 단계의 정비를 말한다. 군용기의 경우 성공적인 임무 수행을 위해 600여 가지의 점검도 병행한다.
이날 오전 부산 강서구 대한항공 테크센터에서 열린 출고식에는 박정우 대한항공 항공우주사업본부장과 유재문 공군 군수사령관 등이 참석했다.
창정비를 마친 KC-330은 오는 23일 공군에 인계될 예정이다.
공군 KC-330은 민항기인 에어버스 A330-200을 기반으로 개조된 기종으로, 별자리 중 백조자리를 뜻하는 ‘시그너스’라고도 불린다.
공군은 지난 2018년 KC-330 1호기를 도입한 뒤 2019년 2∼4호기를 들여와 현재 총 4대를 운용하고 있다. KC-330은 공중에서 다른 전투기에 연료를 급유하는 ‘하늘 위 주유소’ 역할을 한다. 전투기가 빠른 속도로 비행하는 동안 지름 10㎝의 급유관과 주입구를 연결해 공중 급유를 하는 고난이도 작업이다.
주요 군사 임무 외에도 사람과 물자를 실어나르는 수송기로도 투입된다. 내전이 발발한 수단에 고립됐던 우리 교민 28명을 무사히 구출한 ‘프라미스(promise) 작전’과 홍범도 장군 유해 봉환 임무를 수행한 바 있다.
대한항공은 1978년 미군 전투기 창정비 사업을 시작한 이래 한·미 군사 당국의 군용기 정비 사업을 진행해왔다. F-4, F-15, F-16, C-130, A-10 등 전투기 및 수송기, RC-12, UH-60, CH-47, CH-53 등 정찰기 및 헬기의 창정비와 개조 사업을 맡았다. 2023년 12월에는 우리 공군으로부터 KC-330에 대한 창정비 사업을 수주했다.
대한항공은 “대한항공의 종합적인 창정비 능력과 전문화된 군수 지원 역량으로 군용기 유지·보수·운영(MRO) 사업 및 성능 개량 사업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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