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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철도공단은 지난해 3114억 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하며 최근 3년 연속 흑자를 달성했다고 21일 밝혔다. 지난해 흑자액은 2022년 1168억 원보다 167% 증가한 수치로, 이는 2004년 공단 출범 이래 최대 규모다.
공단 주요사업인 고속철도사업에서는 정밀안전진단 시행에 따른 선로 유지보수비 증가와 고속철도 시설관리권 상각비 반영 등 비용 증가으로 고속철도 영업 이익이 감소했지만, 공단 자체 수익사업인 자산관리사업에서 1545억 원의 영업이익을 냈다.
공단은 철도자산을 활용해 임대 및 역세권개발 사업 등 수익을 창출하는 한편 철도역 유휴공간에 철도 어린이집, 스타트업라운지, 섬섬옥수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사회가치 실현에도 앞장서고 있다. 아울러 공단은 고속철도 건설을 위해 발행한 채권을 상환하는데 선로사용료 및 자산관리 수익을 활용하는 등 재무건전성 확보에도 적극 노력하고 있다.
공단은 이번 성과가 철도운영사(코레일, 에스알)로부터 받는 선로사용료 외에도 국유재산 활용과 역세권 개발 등 수익 증대를 위해 적극적으로 철도자산을 관리한 결과라는 자체 분석을 내놓았다.
이성해 국가철도공단 이사장은 “3년 연속 흑자달성의 성과는 전 임직원이 사업별 손익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하여 이룬 결실”이라며 “앞으로도 건전한 재무구조를 구축해 고속철도 및 일반철도 시설투자 확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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