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침체 지속되는 TV와 정반대 행보
모니터 뿐 아니라 태블릿 등 기기도 대세
아이패드 공급망서 中 배제, 국내 업체 반사 이익 기대
IT용 OLED(유기발광다이오드)가 폭발적인 성장세를 기록 중이다. 시장 침체가 지속되고 있는 TV와는 정반대의 행보다.
21일 시장조사업체 트렌드포스에 따르면, 글로벌 OLED 모니터의 1분기 출하량은 20만대로, 전년 동기 대비 121% 성장했다. 상반기에 새로운 OLED 모니터 모델이 출시되면서, 이같은 성장세는 2분기에도 이어질 것으로 분석된다. 상반기 총 판매량은 50만 대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모니터의 경우 TV처럼 단순 시청기기 역할도 하지만, 게이밍 등 실감나는 영상 시청에 대한 수요가 반영되는 특성이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최근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시장 확대로 언제든 손쉽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이동형 시청기기가 더 인기를 끌게 된 영향도 크다.
게이밍은 물론 서브 TV용 모니터의 구매 기준에서 ‘해상도’가 중요해지면서 OLED 패널의 수요가 대폭 커지게 됐다. 글로벌 OLED 시장에서 70%가 넘는 압도적인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국내 기업들의 당분간 시장 전망이 긍정적으로 점쳐지는 배경이다.
삼성전자는 올해 1분기 OLED 모니터 시장에서 36% 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다. 트렌드포스는 “LCD(액정표시장치) 모델 대비 20%가량 비싸지만, 비용 대비 성능 이점을 제공하는 49인치 모델의 판매 호조에 힘입은 결과”라고 분석했다.
LG전자는 19% 점유율로 3위에 올랐다. 기존 27, 45, 48인치 모델 판매 강세를 이어갔으며, 34, 39인치 모델을 출시하며 출하량 최고치를 경신했다. 뒤를 이어 풀 OLED 라인업을 갖춘 에이수스와 신형 모델을 다수 차지한 MSI가 각각 4,5위를 차지했다.
아울리 태블릿 OLED 패널 시장의 성장도 눈여겨볼 만하다. 올해 3월을 기준 국내 기업들의 총 생산량은 전월 대비 350% 상승한 98만장을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애플이 역대 아이패드 최초로 신제품에 OLED 패널을 탑재하면서 지난해 부침을 겪었던 국내 디스플레이 업체들 실적도 다소 일찍 반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신형 아이패드 프로는 11인치, 13인치 모델로 각각 출시됐다. 두 개의 OLED 패널을 겹쳐 만든 탠덤 OLED 방식이다. 두 패널의 조명을 조합해 화면을 최대한 밝은 화면을 구현할 수 있다.
아이패드 프로에 탑재되는 OLED는 모두 국내 기업인 LG디스플레이와 삼성디스플레이가 생산한다. 출하량 기준 점유율은 LG디스플레이 55% 내외, 삼성디스플레이 45% 내외로 추정되고 있다.
업계는 신형 아이패드 패널 공급사에 BOE 등 중국 업체들이 배제되면서 국내 기업들이 향후 OLED 시장에서 주도권을 확장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시장조사 기관 유비리서치에 따르면 2023년 180만 대 수준이었던 태블릿 OLED 패널 시장 규모는 올해 6~7배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 시장 규모도 지난해 3억 7900만 달러에서 올해 29억 달러로 급성장할 것으로 예측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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