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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GBC 조감도 공개… “서울시 허가 절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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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일 현대자동차그룹은 서울 삼성동 부지에 건설중인 ‘글로벌 비즈니스 콤플렉스(Global Business Complex·이하 GBC)’의 새로운 조감도를 발표했다. /사진=현대자동차그룹
20일 현대자동차그룹은 서울 삼성동 부지에 건설중인 ‘글로벌 비즈니스 콤플렉스(Global Business Complex·이하 GBC)’의 새로운 조감도를 발표했다. /사진=현대자동차그룹

[데일리임팩트 김현일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서울 삼성동 부지에 건설 중인 복합문화공간인 ‘글로벌 비즈니스 콤플렉스(Global Business Complex·이하 GBC)’의 새로워진 모습을 공개했다. 명칭도 기존 ‘글로벌 비즈니스 센터(center)’에서 시민들을 위한 친환경 복합단지 성격을 강조해 ‘센터’ 대신 ‘콤플렉스’로 변경했다.

20일 현대차그룹은 높이 242m, 55층 타워 2개동과 MICE(Meeting, Incentives, Convention, Events & Exhibition), 문화∙편의시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될 저층부 4개동 등 총 6개동으로 GBC의 콘셉트 디자인 조감도를 20일 공개했다.

주 업무시설인 타워동 2개 건물은 시각적 개방감 확보를 위해 단지 내 대각선 방향으로 배치됐다. 공공성 강화 차원에서 시민 누구나 향유할 수 있는 울창한 도심숲이 단지 중앙에 위치한다. 저층부에는 전시∙컨벤션, 공연장, 판매시설, 호텔 등 도심숲과 유기적으로 연결된 시민친화적 복합문화공간을 구성한다.

구체적으로 타워동은 △신재생에너지·탄소배출 저감 등 친환경 기술 △자율주행 △로보틱스 △PBV(목적 기반 차량) △UAM(도심 항공 모빌리티) 등 미래 모빌리티 기술이 건물 인프라와 융합된 하이테크 업무시설로 건설된다.

최첨단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데이터 기반 운영 방식을 도입해 사용자 편의성 및 만족도를 극대화하는 한편, 현대차그룹을 비롯한 다양한 입주 기업들이 함께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할 수 있는 최상급 프라임 오피스 단지로 조성된다. 현대차그룹은 GBC를 미래 신사업을 위한 테스트베드이자 글로벌 기업, 전문 컨설턴트, 스타트업 등 입주 기업들과 협업해 시너지를 창출하는 모빌리티 혁신 클러스터로 활용한다는 구상이다.

타워동의 디자인은 주변 지역과 조화로운 스카이라인 형성과 열린 경관 제공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시간이 지나도 변치 않는 가치를 뜻하는 ‘타임리스 헤리티지(Timeless Heritage)’ 개념이 적용됐다. 과다한 조형미나 장식미를 배제하고 기능성 및 효용성에 중점을 둔 단순하고 간결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상층부에는 한강, 잠실, 봉은사, 선정릉 등 강남 일대 주요 명소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전망대와 최고급 호텔이 각각 들어선다.

20일 현대자동차그룹은 서울 삼성동 부지에 건설중인 ‘글로벌 비즈니스 콤플렉스(Global Business Complex·이하 GBC)’의 새로운 조감도를 발표했다. /사진=현대자동차그룹
20일 현대자동차그룹은 서울 삼성동 부지에 건설중인 ‘글로벌 비즈니스 콤플렉스(Global Business Complex·이하 GBC)’의 새로운 조감도를 발표했다. /사진=현대자동차그룹

변경된 GBC 단지 중앙에는 자연과 어우러지는 대규모 녹지공간인 ‘어반 포레스트 시티스케이프(Urban Forest Cityscape, 도심숲 도시경관)’가 배치된다. 이는 시민들 누구나 잠시 쉬어 가고, 영감을 얻을 수 있는 여유로운 휴식처로, 도심 열섬 현상 완화, 미세먼지 저감, 교통 및 생활 소음 단절 등 시민들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 효과도 기대된다.

GBC는 단지 중앙의 도심숲을 통해 코엑스 → 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 → GBC → 탄천~잠실MICE → 한강까지 이어지는 ‘국제교류복합지구’ 내 보행 네트워크의 허브(연결고리) 역할도 겸하게 된다. 또한 도심숲과 유기적으로 배치한 전시∙컨벤션, 공연장, 판매시설, 호텔 등의 저층부도 기존 계획보다 확장된다. 특히 전시∙컨벤션 시설은 대규모 국제회의 및 행사 등 다양한 이벤트 수용이 가능한 비즈니스 인프라를 두루 갖출 예정이다.

이외에도 미래 모빌리티 기술 등과 관련된 체험형 과학 콘텐츠 등 특화 전시 공간도 운영되며, 다양한 장르를 수용할 수 있도록 첨단 공법 등을 적용한 문화공간 역시 조성된다. 저소득∙청년 예술가 후원, 지역 공동체 대상 문화∙예술 체험 교육 등 메세나 활동의 일환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이 지원된다.

GBC 디자인은 친환경 건축 기술로 유명한 영국의 ‘포스터 앤 파트너스 (Foster+Partners)’가 맡았다. 포스터 앤 파트너스의 대표 건축가 ‘노먼 포스터(Norman Foster)’는 인간과 자연과의 조화를 중시하는 세계적인 친환경 건축가로, 건축계 노벨상인 프리츠커상을 비롯해 영국 왕립건축가협회 금상, 미국 건축사협회 금상 등 수상한 바 있다. 대표작으로는 영국의 ‘블룸버그 유럽 본사’, 미국의 ‘애플 파크’, ‘50 허드슨 야드’ 등이 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GBC는 미래지향적 디자인과 지속가능성, 혁신성, 공공성이 한층 강화된 대한민국의 대표 랜드마크로 주목받게 될 것”이라며 “GBC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서울시의 조속한 인허가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20일 현대자동차그룹은 서울 삼성동 부지에 건설중인 ‘글로벌 비즈니스 콤플렉스(Global Business Complex·이하 GBC)’의 새로운 조감도를 발표했다. /사진=현대자동차그룹
20일 현대자동차그룹은 서울 삼성동 부지에 건설중인 ‘글로벌 비즈니스 콤플렉스(Global Business Complex·이하 GBC)’의 새로운 조감도를 발표했다. /사진=현대자동차그룹

현대차그룹은 GBC가 향후 대한민국과 서울을 대표하는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것이며, 일자리 창출 및 경제 활력 제고 차원에서 대규모 사회경제적 가치를 지닌 프로젝트인 만큼 서울시 등 관계 당국의 적극적인 지원이 기대된다는 입장이다.

실제로 도시행정학회가 당초 계획안을 기준으로 추산한 GBC 프로젝트의 생산유발효과는 265조원, 고용유발효과는 122만명, 세수 증가는 1조5000억원에 달한다. 서울시가 통상적인 인허가 기간을 감안해 내년 하반기 중 인허가 절차를 완료하면 GBC 프로젝트를 통해 오는 2026년까지 약 4조6000억원 투자 및 9200명의 신규 고용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2030년까지는 총 19조5000억원 투자, 누적 기준 5만6000명가량의 고용이 창출된다.

업계에서는 GBC 설계 변경안이 건물 높이, 디자인 등 건축계획 위주의 변경이므로 인허가 절차에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이 부담해야 하는 공공 기여액의 경우 기존 약 1조7000억원 수준에서 물가 상승분이 반영돼 2조1000억원을 상회할 것으로 추산된다.

현대차그룹 측은 “서울시와 맺은 공공기여 협약에 따라 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 잠실운동장 리모델링 등 공공기여 사업을 서울시의 요구에 맞춰 성실히 이행하고 있다”라며 “GBC 프로젝트의 본격화는 인근 상권 활성화, 강남의 중심축을 바꿔 놓을 대역사로 평가받는 ‘서울 국제교류복합지구 사업’의 원활한 추진에도 도움을 줄 것”이라고 기대했다.

건설업계 전문가는 “GBC 부지는 일반상업지역으로 용도지역 변경이 완료됐고, 용적률, 건폐율, 용도 등 주요 도시계획 사항이 이미 결정된 상태”라면서 “디자인 변경안이 도시계획 사항을 준수하고 있다면 인허가 절차를 간소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데일리임팩트
content@www.newsbel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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