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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그룹이 숙원 사업인 GBC의 새로운 청사진을 공개하며 건설 속도전에 나섰다. GBC 프로젝트는 현대차그룹이 2014년 한국전력부지를 10조5500억원에 매입하면서 시작됐다. 2020년 5월 착공을 했지만 설계 변경 문제 등으로 그동안 공사 진행은 답보 상태였다.
20일 현대차그룹이 밝힌 새로운 GBC의 콘셉트는 미래 모빌리티 산업의 글로벌 혁신 거점이자 대규모 녹지를 갖춘 랜드마크 공간이다. 당초 105층 타워를 비롯해 총 5개동으로 계획했던 GBC는 타워 2개동(높이 242m·55층)을 포함해 총 6개동으로 조성된다. 명칭도 기존 ‘글로벌 비즈니스 센터’에서 시민들을 위한 친환경 복합단지 성격을 강조한 ‘글로벌 비즈니스 콤플렉스’로 변경된다.
주 업무시설인 타워동은 신재생에너지·탄소배출 저감 등 친환경 기술과 자율주행·로보틱스·PBV(목적기반차량)·UAM(도심항공교통) 등 미래 모빌리티 기술이 건물 인프라와 융합된 하이테크 업무시설로 건설된다.
빅데이터·클라우드 컴퓨팅·인공지능·디지털 트윈·사물인터넷 등 최첨단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데이터 기반 운영 방식을 도입해 생산성 향상·에너지 절감·보안 및 안전성 강화·새로운 공간 경험 제공 등 사용자 편의성·만족도를 극대화할 방침이다.
현대차그룹은 GBC를 미래 신사업을 위한 테스트베드이자 글로벌 기업·전문 컨설턴트·스타트업 등 입주 기업들과 협업해 시너지를 창출하는 모빌리티 혁신 클러스터로 활용한다는 구상이다.
타워동 디자인은 주변 지역과 조화로운 스카이라인 형성과 열린 경관 제공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타임리스 헤리티지’ 개념이 적용됐다. 과다한 조형미나 장식미를 배제하고 기능성·효용성에 중점을 둔 단순하고 간결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변경된 GBC 디자인은 단지 중앙에 대규모 녹지공간이 배치된다는 점에서 특별함을 더한다. 건물에 부속적인 형태로 존재하는 일반적인 녹지공간과 달리 지역사회와 공존하는 도심숲 형태의 시민 공유 공간으로 구현된다.
GBC는 단지 중앙의 도심숲을 통해 코엑스~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GBC~탄천~잠실MICE~한강까지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국제교류복합지구’ 내 보행 네트워크의 허브 역할도 겸하게 된다.
전시·컨벤션·공연장·판매시설·호텔 등의 저층부는 도심숲과의 유기적인 연계 배치로 시민들의 접근성과 이용 편의성이 대폭 강화된다. 규모 면에서도 시민들이 더욱 여유롭게 즐길 수 있도록 기존 계획보다 확장된다.
특히 전시·컨벤션 시설은 대규모 국제회의·행사 등 다양한 이벤트 수용이 가능한 비즈니스 친화적 인프라를 두루 갖춰 서울시가 글로벌 비즈니스 중심 도시로서의 위상을 확보하는 데 핵심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공연장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문화 랜드마크로 구현된다. 다양한 장르를 수용할 수 있도록 첨단 공법 등을 적용해 시민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고 다채로운 공연 라인업·매력적인 콘텐츠를 기획해 관람객들의 문화·예술적 기대감을 충족시킬 계획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GBC는 미래지향적 디자인과 지속가능성·혁신성·공공성이 한층 강화된 대한민국의 대표 랜드마크로 주목받게 될 것”이라며 “GBC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서울시의 조속한 인허가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대한민국과 서울을 대표하는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GBC는 일자리 창출과 경제 활력 제고 차원에서 대규모 사회경제적 가치를 지닌 프로젝트인 만큼 서울시 등 관계 당국의 적극적인 지원이 기대된다.
현대차그룹의 GBC 프로젝트가 본격화되면 국내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도시행정학회가 당초 계획안을 기준으로 추산한 GBC 프로젝트의 생산유발 효과는 265조원·고용유발 효과는 122만명·세수 증가는 1조5000억원에 달한다.
서울시가 통상적인 기간을 감안해 내년 하반기 중 인허가 절차를 완료하면 GBC 프로젝트를 통해 2026년까지 약 4조6000억원 투자·9200명의 신규 고용이 예상된다. 2030년까지는 총 19조5000억원 투자·누적 기준 5만6000명가량의 고용이 창출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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