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우회전 사고다발구간에 우회전 신호등이 현재보다 100배 이상 확대 설치된다. 또한 이륜차 후면 번호판 무인단속장비도 70배 이상 늘리고 번호판 크기를 키워 인식률을 높인다.
정부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대책’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을 20일 밝혔다. 이번 대책은 전문가·관계기관의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대책 관계기관 회의를 통해 확정됐다.
지난해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2551명으로 전년 대비 6.7% 감소했다. 그러나 인구 10만명당 사망자 수는 여전히 OECD 회원국 중 중하위권 수준에 그치고 있다. 특히 화물차(23%)·이륜차(15%)로 인한 사망자 비율이 높고 보행 중 사망자는 전체 사망자의 34.7%를 차지해 OECD 회원국 평균(18%)의 1.9배에 달하고 있다.
이에 정부는 보행자 안전 강화를 위해 우회전 사고다발구간에 현재 229대에 불과한 우회전 신호등을 2만4400대로 확대 설치한다. 또 대형차량을 대상으로 우회전 사각지대 감지장치를 부착하는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어린이 교통안전 강화를 위해 보도·방호울타리(100억원) 설치를 지원하고 마을주민 보호구간을 확대 설치해 고령자 사고를 예방한다.
화물차의 경우 바퀴 이탈 등 정비불량으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노후한 사업용 대형 화물차(5톤 이상)는 정기적으로 가변축 분해점검을 받도록 하고 이를 차량 정기검사 시 확인하도록 할 계획이다.
최근 늘어난 이륜차 불법운행 단속도 강화된다. 후면 번호판 무인단속장비를 현재324대에서 2만4529대로 확대한다.
아울러 인공지능(AI)기반 교통사고 예방시스템을 오는 2026년까지 국도를 대상으로 구축한다. 운전자 운행 특성, GIS, 교통사고 정보 등 빅데이터를 수집·분석해 위험구간 개선방안을 제공할 예정이다.
백원국 국토교통부 2차관은 “올해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대책은 보행자의 안전을 강화하고 화물차·이륜차에 대한 선제적 예방관리에 중점을 두고 마련하였다”면서 “관계기관과 협의하여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를 위한 분야별 교통안전대책을 적극 이행해 나가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박효주 기자 phj20@et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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