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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분도 아쉬운 쏘카 창업주 이재웅… 알토스와 공동경영 계약 맺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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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빌리티 플랫폼 기업 쏘카. /쏘카 제공
모빌리티 플랫폼 기업 쏘카. /쏘카 제공

이재웅 전 쏘카 창업주가 2대 주주 롯데렌탈을 견제하기 위해 지분을 확대 중인 가운데, 쏘카의 초기 투자자인 알토스벤처스를 우군으로 확보했다. 이 전 대표는 알토스벤처스와 공동경영 계약을 맺고 의결권 행사에 도움을 받는 반면, 알토스벤처스는 대주주가 지분을 매각할 때 이에 함께할 수 있는 권리를 확보했다.

20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알토스벤처스는 지난 15일 이 전 대표가 지분 83%를 보유 중인 쏘카의 대주주 에스오큐알아이와 공동경영 계약을 맺고 이 전 대표 측의 특별관계자로 합류했다. ‘알토스 코리아 오퍼튜니티 3호 펀드’가 37만3073주(1.14%), 박희은 알토스벤처스 파트너가 최대주주인 넥스트펀드 개인투자조합이 1441주(0.01%)를 보유하고 있다.

공동경영 계약에는 ▲의결권 행사 ▲우선매수권 ▲병행매도청구권 등 주요 내용이 담겼다. 이에 따르면 공동경영 계약 당사자들은 주식 과반이 동의한 바에 따라 주주총회에서 공동으로 의결권을 행사한다. 이 전 대표 측은 알토스벤처스가 주식을 장외에서 매도할 때 해당 주식을 동일한 조건으로 우선 매수할 수 있는 권리도 확보했다.

반면 알토스벤처스는 대주주가 소유 주식을 특수관계가 없는 양수인에게 양도하고, 이로 인해 양수인이 쏘카의 지분 과반을 보유하게 되는 경우 대주주와 동일한 조건으로 양도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를 갖게 됐다.

이 전 대표는 지난해 11월부터 쏘카의 주식을 장내에서 매수하며 지분율을 확대하고 있다. 지난달 17일부터 지난 14일까지 12만3000주(0.37%)를 추가로 매입하며 지분율은 7.10%로 늘었다. 이에 따라 이 전 대표 측 공동보유자 지분율은 기존 41.4%에서 42.91%로 증가했다. 연속된 주식 매수는 롯데렌탈과의 경영권 분쟁을 대비한 포석으로 풀이된다.

2022년 상장 전까지 운영 자금이 절실했던 쏘카는 여러 재무적 투자자(FI)를 모았다. 롯데렌탈은 그해 3월 FI들로부터 쏘카 주식 13.29%를 1746억원에 취득하며 3대 주주에 올랐다. 당시 계약에는 롯데렌탈이 에스오피오오엔지(소풍)의 풋옵션을 보장해 주는 이례적 조항이 포함됐다. 쏘카 대주주 소풍은 다른 FI들이 행사한 풋옵션 비용을 해결하기 위해 롯데렌탈을 상대로 풋옵션 행사를 시작했다.

이후 롯데렌탈은 ‘모빌리티 사업 시너지’를 보유 목적으로 내세우며 SK로부터 지분 19.7%를 인수하기로 하는 등 본격적으로 지분을 늘리기 시작했다. 인수 시점은 오는 9월로, 지분 취득이 마무리되면 롯데렌탈의 쏘카 지분율은 34.69%로 뛰게 된다. 40% 초반대인 이 전 대표 측의 지분율과 상당히 격차가 줄어들게 되는 셈이다.

IB 업계 관계자는 “알토스벤처스는 쏘카의 초기 투자자로, 예기치 못한 경영권 분쟁이 발생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이 전 대표 측에 힘을 실어준 것으로 보인다”며 “알토스 입장에서는 대주주에게 지분을 매각하거나, 함께 지분을 매각해 경영권 프리미엄을 얹은 가격을 받을 수 있다는 계산을 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조선비즈
content@newsbel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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