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안전한 생활화학제품 생산·소비 문화 조성을 위해 티몬·위메프와 함께 20일부터 6월 16일까지 ‘생활화학제품 기획전’을 개최한다고 19일 밝혔다.
생활화학제품 안전기준 적합 확인·신고된 제품 중에서 모든 원료의 전 성분을 공개한 기업 제품을 대상으로 한다.
화학제품안전법에 따르면 안전확인대상생활화학제품 제조·수입·유통사는 관련 제품의 주요 성분 정보를 공개하도록 돼 있다. 기획전 제품들은 제조업체가 자발적으로 모든 원료와 성분을 공개했다.
애경산업, 엘지생활건강, 유한크로락스 등 16개 기업 400여 제품이 행사에 참여한다. 정부와 유통사 공동 지원으로 10~20% 할인 쿠폰이 제공된다.
이번 행사는 ‘안전기준 확인’ 표시 제도 홍보를 통해 생활화학제품 관리 제도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높이고, 성분 정보가 공개된 안전한 제품을 소비자들이 폭넓게 선택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환경부는 안전한 생활화학제품 소비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와 제품을 연결하기 위해 올해 4월 16~24일 이번 행사의 참여 기업을 모집해 선정했다.
이번 행사를 토대로 올해 11월에도 소비자 요구를 적극 반영해 다양한 할인 및 판촉 행사를 확대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이 같은 판촉 행사가 안전기준 초과 비율이 높은 해외직구 제품에 비해 우리나라 기업 제품의 경쟁력이 높아지고 판로개척 등에서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했다. 환경부에 따르면 해외에서 들어오는 미신고·미승인 제품 안전기준 초과율은 작년 기준 44.4%(90개 중 40개)였다.
황계영 환경부 환경보건국장은 “환경부는 안전한 생활화학제품 생산·소비 문화 확산 등 기업과 소비자 신뢰 강화를 위해 노력해 왔다”며 “이번 기획전을 통해 기업은 소비자 안전을 위해 더욱 노력하고 소비자는 노력하는 기업 제품을 현명하게 선택하는 의미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