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자이저형 관계에서 나타나는 5가지 신호…상호간의 즐거움·존중·공유하는 추억·신뢰·상호이익
유옥형 코치는 ‘떠나야 할 사람, 만나야 할 사람’이라는 주제로 분과를 진행했다. 유옥형 멘토는 “우리가 성장하고 변화하려면 그런 환경과 사람들 사이에 있어야 한다 우리가 습관적으로 어울리는 사람들을 준거집단이라 하는데 그 집단이 우리 인생의 성패를 95% 결정한다”고 이야기했다.
유코치는 관계 속에서 어떤 영향을 주고 받는지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관계를 2가지의 유형으로 나눴다. 2가지 유형은 에너지 뱀파이어형과 에너자이저형이다.
에너지 뱀파이어 관계는 일일이 간섭하고, 다른 사람에게 무감각하며 습관적으로 부정적인 관계를 말하고 에너자이저형 관계는 격려해주는 관계, 상처를 다독이고 진실하게 말해주며, 함께 웃어주는 관계를 의미한다.
에너자이저형 관계에서 나타나는 5가지 신호가 나타난다. 상호간의 즐거움, 존중, 공유하는 추억, 신뢰, 그리고 상호이익이다.
끝으로 유코치는 “모든 관계가 덧셈 관계로만 이루어질 순 없다. 또한 주어진 환경은 쉽게 바뀌지 않는다. 나와 관계를 맺고 있는 환경에 뺄셈 관계적 요소가 있다 하더라도 그 환경 자체가 변하길 기대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결국 모든 관계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나의 태도와 자세이다”고 강조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