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투자증권은 중국산 전기차 관세율 100% 인상 등 미국 정부의 중국산 수입품 관세 인상 발표를 두고 표면적 영향은 크지 않지만, 대선을 앞두고 당을 가리지 않는 ‘중국 때리기’가 지속할 수 있는 부분은 중국 증시에 부담이 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14일(현지시간) 미국 조 바이든 행정부는 무역법 301조에 의거, 핵심 전략산업의 중국산 수입품 관세 인상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중국산 전기차 관세율은 현행 25%에서 100%로, 이차전지는 7.5%에서 25%로 인상하고, 철강과 알루미늄은 0~7.5%에서 25%로, 반도체는 내년부터 25%에서 50%로 올릴 예정이다.
신승웅 신하투자증권 연구원은 “1차 무역전쟁 여파로 미국의 중국산 수익품 평균 관세율은 19.3%에 달한다. 전체 중국 수입품의 66.4%에 관세가 부과돼 중국의 대미수출은 상당 부분 위축됐다”며 “미국 대선의 두 후보 모두 중국 때리기에 집중해 2차 무역전쟁 우려가 고조되고 있다”고 짚었다.
그는 “다만, 이번 조치가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은 크지 않다는 판단이다. 관세 인상 대상 규모는 약 180억 달러(약 24조6000억 원)로 지난해 기준 전체 미국향 수출의 3.6%에 불과하다”며 “더군다나 관세율이 오른 품목들은 미국향 수출 비중이 낮고, 반대로 중국발 수입 비중도 낮아 미국 인플레이션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다. 미국 정부가 선별적 관세 인상을 단행한 이유”라고 설명했다.
신 연구원은 “중국에 타격이 큰 품목인 이차전지다. 지난해 기준 미국향 수출 비중은 20.9%로 EU 다음으로 많이 차지한다”며 “비야디, CATL 등 중국 전기차·이차전지 업체는 멕시코에 생산기지를 설립해 우회수출을 시도할 계획이나 이마저도 불확실해 결국 중국 업체가 EU와 아세안 진출을 우선하는 전략을 추진할 공산이 크다”고 말했다.
그는 “전날 CSI300 지수는 0.8% 하락 마감하고, 관련 섹터도 약세를 보였으나 낙폭은 크지 않았다. 경제적 손실이 크지 않고 미국의 대중국 규제에도 어느 정도 면역력이 형성된 까닭”이라며 “다만, 11월 대선을 앞두고 초당적 중국 때리기는 지속할 공산이 커 주식시장에 부담으로 작용할 전망이므로 불확실성에 대비한 면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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